정치 사회 대구MBC NEWS

① 홍준표 "취재 거부 없었다"···기억 오류? 의도적 왜곡?

조재한 기자 입력 2025-04-21 18:00:00 조회수 4

◀앵커▶
민주 사회에서 언론은 권력을 감시하는 역할을 하며 헌법으로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 나선 홍준표 후보는 대구시장 시절을 비롯해 편향되고 편 가르기식 언론관을 갖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습니다.

대선 경선 과정에 이같은 지적을 받자 적극 해명했습니다만, 사실 관계가 잘못된 부분이 적지 않았습니다. 

허위 사실을 바탕으로 주장을 펴고 있는 건데요. 

조재한 기자가 사실 관계를 확인해 봤습니다.

◀기자▶
지난 4월 18일 열린 비전 발표회에서 홍준표 후보는 언론에 대한 편향적이고 적대적인 태도가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2023년 5월 초 시작된 당시 홍 시장과 대구시의 대구MBC 취재 거부에 대해 법원이 취재 방해를 하지 말라는 가처분 인용까지 내렸지만, 홍 후보의 태도는 바뀌지 않았다는 지적이었습니다.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4월 18일)▶
"대구MBC 취재 거부를 한 일이 없습니다. 내가 취재를 거부한다고 했어요. 내가. 그리고 우리 직원들한테 그런 지시를 내가 왜 합니까? 그거 못하죠."

사실일까?

홍 시장은 2023년 4월 30일 일요일 방송된 대구MBC 시사 프로그램에서 신공항 관련 우려점을 나타내자 곧바로 취재 거부 뜻을 밝혔습니다.

"대구MBC의 여러 차례 왜곡, 편향 보도에도 참아왔지만 500만 대구·경북 시도민의 염원을 짓밟는 작태를 바로 잡겠다"라고 했습니다. 

같은 날인 5월 1일 대구시청 홈페이지에 공개한 보도자료에도 홍 시장이 간부회의에서 취재 거부 등 강력한 대응 검토를 지시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대구시는 긴급 공지로 사업소와 공사, 공단, 산하기관, 출자 출연기관까지 전 직원에게 '대구시 입장문'이라는 이름으로 대구MBC에 대한 전화나 방문, 인터뷰 등 일체의 취재를 거부하라고 한 지시도 했습니다.

이 같은 사실은 법원 가처분 신청을 통해서도 홍 시장이 간부회의를 통해 취재 거부를 지시했고 공지를 통해 소속 공무원과 산하기관에 취재 거부를 지시했다는 점이 분명히 확인됐습니다.

홍 후보의 그릇된 주장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4월 18일)▶
"대구MBC에서 대구경북기자협회를 탈퇴를 했어요. 탈퇴를 하니까, 대구경북기자협회 탈퇴를 하면 시청에 부스를 그냥 둘 수가 없어요. 협회 회원이 아니기 때문에. 그래서 부스를 철거를 한 거죠."

기자실 부스를 없앴다는 주장 역시 사실과 다릅니다.

대구시는 홍 시장의 취재 거부 언급 직후 공문을 보내 대구시 출입을 막았고 기자실 부스 이용도 하지 못하도록 조치했습니다.

그런데 대구MBC가 대구경북기자협회를 탈퇴한 건 7월 1일로 대구시의 취재 거부 뒤 두 달가량이 지난 뒤였습니다.

더구나 KBS 등 대구경북기자협회 가입이 되지 않은 언론사들도 당시나 지금이나 시청 출입과 기자실 부스 이용 등에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홍 후보가 취재 거부의 근거로 댄 방송 내용부터 사실관계가 어긋나 있습니다.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4월 18일)▶
"대구MBC에서 시사토크 쇼를 하면서 이거 공항 안된다. 활주로도 2.75킬로밖에 안 된다. 활주로는 3.8킬로입니다. 법안에."

당시 시사 프로그램에서는 대구경북신공항 특별법안에 중추공항 규정이 삭제됐고, 중추공항이 되지 않으면 원거리 노선 유치를 위한 3.8km 건설이 어렵다는 점을 지적했을 뿐입니다.

◀백경록 당시 스픽스대구 기자 (2023년 4월 30일 방송)▶
"현재 대구공항의 활주로 길이인 2,700미터 또는 그와 비슷한 규모로 지어진다면 지금 운항하는 근거리 국가 노선밖에 안 된다는 결론이 나오거든요."

홍 후보는 이미 법원 판단까지 나온 취재 거부와 방해에 대한 사실 관계마저 인정하지 않고 그릇된 주장을 반복하고 있어 홍 후보의 편향적이고 적대적인 언론관 지적은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MBC뉴스 조재한입니다. (영상취재 윤종희 그래픽 한민수)

  • # 홍준표
  • # 취재거부
  • # 대구mbc
  • # 대구경북기자협회탈퇴

Copyright © Daeg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조재한 jojh@dgmbc.com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