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민주의 봄

[1960년 대구 민주의 봄] ⑥2·28 핵심 주역의 자필 기록 첫 확인

◀앵커▶
2·28 민주운동, 63주년 기획보도, 지금까지 공개되지 않았던 2·28 핵심 주역의 자필 기록을 처음으로 확인해 보도해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 민주의 봄을 알린, 역사의 그날을 생생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조재한 기자입니다.

◀기자▶
1960년 2월 28일 대구의 8개 국공립학교는 일요일 등교를 지시했습니다.

야당 유세장 참석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학교 측 조치에 반발한 학생들은 2월 27일 밤, 경북고 이대우 학생 집에 은밀하게 모였습니다.

경북고 이대우, 안효영, 대구고 손진홍, 장주효, 경북대사대부고 최용호 등 10명 안팎으로 다음날 계획을 실행했습니다.

최용호 학생이 2월 28일 당일 남긴 일기입니다.

일요일 강제 등교는 나라를 망친다. 학생을 정치에 이용하지 말라는 외침으로 시작합니다.

해방 후 썩어빠진 학생과 청년들의 가슴에 새로운 민족 노선을 제기하기 위해 거사하기로 했다는 결기에 찬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역사의 그날을 생생히 기록한 일기는 최근 대구교육박물관에 기증됐는데, 언론에 공개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불의에 굴복하던 기성세대에 더 이상 기댈 수 없어 학생들이 들쳐 일어날 수밖에 없었다고 말합니다.

◀최용호 경북대 명예교수 일기 작성자▶
"그 당시는 입이 있어도 말도 못 하고 전부 쉬쉬하는 이런 분위기거든요, 일반 사회인들은 더더군다나 침묵할 수밖에 없었고"

연세대 박물관에 보관된 핵심 주역 경북고 이대우 학생의 자필 기록에서도 이런 결의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위 공무원들은 국민의 원성은 외면하고 부정선거를 감행하고 있었다며 죽음을 각오하고 피를 뿌릴 결심으로 횃불을 들었다고 밝힙니다.

민주주의의 꽃 선거마저 권력의 음모에 짓밟히며 유린당했지만 누구도 나서지 못하던 엄혹한 시절.

열여덟의 청년 학생들은 누구보다 크고 뜨거운 열망으로 일어나 대한민국 민주의 봄을 열었습니다.

MBC 뉴스 조재한입니다. (영상취재 김종준 C.G 김현주)

조재한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