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생활 문화지역건강정보약손플러스

[약손+] 사라진 치아를 대신하는 임플란트 ⑧당뇨와 고혈압

어쩔 수 없이 치아를 발치하거나,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방법으로 임플란트는 보편화됐습니다. 하지만, 시간과 비용에서 고민도 깊은 치료법인데요. 과거 틀니의 자리를 대신하는 임플란트, 씹는 즐거움이라는 측면에서도 효과는 분명한 수단이라고 합니다. 임플란트에 대한 궁금증과 우리가 알아야 할 것, 치의학과 지진우 대표 원장에게 들어봅니다.

[치의학과 지진우 대표 원장]
이분이 대표적인 이제 당뇨를 가지신 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당뇨의 합병증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뭐 시력이 저하되는 합병증이 대표적인 합병증이고요. 그리고 가장 대표적인 두 번째 합병증은 치주염입니다. 치주염을 아주 극단적으로 악화시킵니다. 그래서 이분 같은 경우도 지금 보시면 아시겠지만 치아는 다 있습니다. 치아가 썩은 것도 아니죠. 네 하지만은 치아가 다 삐뚤빼뚤하고 다 흔들리고 있습니다. 그 말은 강한 아주 심각한 치주염으로 인해가지고 치아가 뼛속에 붙어 있지 못하고 그냥 잇몸에만 붙어 있는 그런 아주 약한 상태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런 분들 같은 경우도 역시 이제 보시는 것처럼 바로 되는 임플란트가 가능합니다. 단 이런 분들 같은 경우는 가능하다,라고 해서 가능한 거랑 이후에 관리되는 거는 좀 다른 영역입니다. 당뇨를 내가 가졌다면 지속적으로 치주염을 일으키는 문제를 일으킵니다. 그래서 당뇨도 관리를 하셔야 하고요. 그리고 임플란트를 심입한 이후에도 다른 분들보다 2배, 3배 정도 노력을 더 가하셔야 다른 분들만큼 임플란트 수명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동훈 MC]
다음 사례는요?

[치의학과 지진우 대표 원장]
이분 같은 경우는 이제 대표적으로 이제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남성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고혈압 자체가 이런 치아 상태를 만들지는 않고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직 남아 있는 치아가 없으시죠. 그런데 고혈압 자체가 이런 치아 상태를 만들지 않지만 고혈압이 있는 상태에서 여러 가지 합병증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잘 관리 안 하시게 되고 구강 관리에 소홀히 하시게 되면 이렇게 치아가 모두 상실되는 경우를 볼 수 있죠. 이분 같은 경우는 특이한 게 위쪽 같은 경우에는 뼈가 상당히 약하세요. 때문에 바로 되는 임플란트를 하실 수가 없었고요. 그래서 오른쪽 아래 사진을 보시면 아래쪽만 바로 되는 임플란트가 들어갔고 위쪽은 흔히 말하는 이제 임시 틀니, 틀니가 들어간 상황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앞서 설명해 드렸지만 모든 분들이 다 바로 되는 임플란트를 할 수 있는 건 아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일부는 이렇게 틀니로 대체되기도 합니다.

[윤윤선 MC]
네.

[치의학과 지진우 대표 원장]
그리고 이제 이분은 들어가지 않았지만 대표적으로 모든 종합 질병을 다 가지신 분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류마티스염도 있으시고요 당뇨, 고혈압 앞서 말씀드리지는 않았지만 항암 치료도 받고 계시고요. 항암 치료는 치주염을 아주 극단적으로 악화시킵니다. 특히 이제 두경부 쪽 위쪽 항암 치료 같은 경우는 항암 치료를 받으시면 보통 치아가 몇 개씩 빠지시는 경우가 흔한 일입니다. 이제 그런 것도 받으셨고요. 그리고 지금 보시는 것처럼 치아가 왼쪽에 있는 사진을 보시면 아랫니랑 잇몸이 너무 가까운 걸 위에 잇몸이랑 너무 가까운 걸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어떤 말이냐 하면 물리는 치아가 없다 보니까 잇몸이 다 주저앉아 가지고 가까운 거죠. 지금 원래대로라면 저 위에 잇몸과 아랫니 사이에 아랫니만큼 공간이 있어야 이 치아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일반적으로 예전 같은 경우에는 이런 분들 같은 경우에는 수술을 다 하고 저고경이라 부르는데요. 저 거리를 찾아주기 위해서도 몇 주 정도 시간을 소비했습니다. 여러 가지 행위를 해가지고 했는데요. 최근에 이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대단히 많은 의료기기가 나와 가지고 그거도 빠르게 찾아줄 수 있는 거죠. 그래서 오른쪽에 사진을 보시면 역시 수술 당일날 치아가 이렇게 들어간 게 볼 수 있죠. 그 말은 저 잇몸 위로도 올라갔다는 거겠죠. 그런 것까지 다 동시에 이루어진 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른쪽 아래 사진 같은 경우는 이제 입안 내부에 사용된 사진인데요. 당연히 임플란트는 이제 나사형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제 나사 구멍이라 그러죠. 이제 그런 것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성 이수민)

석원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