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쩔 수 없이 치아를 발치하거나,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방법으로 임플란트는 보편화됐습니다. 하지만, 시간과 비용에서 고민도 깊은 치료법인데요. 과거 틀니의 자리를 대신하는 임플란트, 씹는 즐거움이라는 측면에서도 효과는 분명한 수단이라고 합니다. 임플란트에 대한 궁금증과 우리가 알아야 할 것, 치의학과 지진우 대표 원장에게 들어봅니다.
[윤윤선 MC]
성공적인 임플란트를 위한 뼈 이식에 대해서도 들어봤는데요. 계속해서 바로 되는 임플란트 이야기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앞서서 가능한 환자분을 설명을 해 주셨는데 주로 어떤 분들한테 이게 유용한지도 좀 더 자세히 설명을 해 주시죠.
[치의학과 지진우 대표 원장]
저희가 실제로 환자분들이 바로 되는 임플란트로 내원하시는 분들을 보면요. 이런 분들이 가장 많습니다. 그리고 가장 권장하기도 하고요. 첫 번째는 이제 앞니가 상실된 경우입니다. 앞니가 상실되면 치아를 내가 식사를 하냐 마냐의 문제가 아니라 많이 보기 싫죠. 한국인들은 앞니가 없는 것에 대해서 상당히 민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일반적으로 한다고 했을 때는 저렇게 비워둔 채로 3개월, 6개월을 기다리거나 혹은 저희가 미니틀니 같은 걸 만들어 드리는 데 이건 상당히 보기 안 좋습니다. 이러나저러나 되게 보기 안 좋은 거죠. 하지만 저렇게 앞니가 상실되어 왔을 때 그날 임플란트를 해드리고 보철물까지 넣어드린다면 상당히 문제없이 이제 자신의 사회생활을 영유할 수 있게 되죠. 그리고 비슷한 분들인데요. 치아가 드러나는 이제 직업군을 가지신 분들이 계십니다. 예를 들어보면 이제 영업 쪽에 계시는 분들이라든가 이런 분들이 많이 오시는데요. 실제로 이런 분들은 치과에 내원을 하실 때 가장 많이 하시는 말씀이 내가 치아가 절대 없으면 안 되기 때문에 20년 동안 치료를 못 받았다. 이런 말들을 많이 하세요. 그런 거로 많이 내원하시고요. 아마 제가 말씀드리기 좀 죄송하지만 제 앞에 계시는 두 분도 만약에 치아가 없으시면 상당히 어려우실 거라고 예상을…
[윤윤선 MC]
곤란하죠
[치의학과 지진우 대표 원장]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내가 흔들리는 치아가 있더라도 절대 뽑지 않으시거든요. 그런 분들은. 그렇기 때문에 그런 분들이 오시면 상당히 권장할 만합니다. 그리고 그런 분들이 하셨을 때는 많이 만족해하죠. 그리고 세 번째는 이제 고령인 분들이 많으신데요. 실제로 아까도 말해드렸지만 틀니는 입안에 들어갔을 때 상당히 불편합니다. 이 불편함을 견디고 적응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최근 들어서는 이제 잘 적응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죠. 틀니가 불편하면 뭐 틀니가 불편하면 그렇다고 해서 틀니를 안 쓰면 내가 식사를 할 수 없으니까 당연히 그런데 그렇다고 해서 임플란트를 하면 또 오래 기다려야 되고 그런 분들에게 권장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동훈 MC]
말씀을 듣고 보니 바로 되는 임플란트를 많이 사용하는 부위라고 해야 하나요? 많이 사용하는 치아는 아무래도 앞니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말씀 듣고 보니
[치의학과 지진우 대표 원장]
예 맞습니다. 저희가 실제로 시술을 하게 되면 가장 많은 시술이 이루어지는 부위는 앞니입니다. 다른 어금니 같은 경우에 하나 없더라도 내가 3개월 기다리더라도 이제 기다릴 수 있는데 앞니는 대부분 못 기다리세요.
[이동훈 MC]
어떻습니까. 10대들의 경우에는 워낙 또 과격한 운동을 많이 하다 보면 앞니 다치는 경우들이 많아요. 10대들도 가능하나요?
[치의학과 지진우 대표 원장]
바로 되는 임플란트를 떠나서 임플란트 자체가 일단 기본적으로 악골에 즉 이제 머리 쪽 뼈죠. 이쪽 뼈가 다 성장이 끝나야 좀 하는 게 권장을 해 드리는데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2차 성징이 끝나면 성장이 다 끝났다고 하지만 실제로 이 악골은 조금 더 성장합니다. 미약하게나마 그래서 임플란트를 10대들에게 권장하지 않습니다. 20대가 넘어서 권장해 드리고요. 만약에 내가 꼭 어떤 이런저런 상황에서 꼭 해야겠다 싶으시면 적어도 고등학생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윤윤선 MC]
또 여기서 추천 대상에 틀니 불편한 분을 집어주셨는데 틀니를 조금 오래 착용하신 분 같은 경우에는 잇몸에 약간 영향을 준다고도 하더라고요. 잇몸이 내려앉는다,라는 이야기도 들리는데 그렇게 틀니를 오래 사용하던 분들도 바로 되는 임플란트를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치의학과 지진우 대표 원장]
잠시 후에 제가 한번 케이스를 보여드릴 텐데요. 틀니를 오래 사용하신 분들도 뼈에 문제가 없다면 바로 되는 임플란트를 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오히려 여러 개를 심는 게 바로 되는 임플란트에 훨씬 더 유리하기 때문에 치아가 많이 없으신 분들이 좀 더 유리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구성 이수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