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생활 문화지역건강정보약손플러스

[약손+] 인체의 기둥 ‘척추’ 건강으로 ‘삶의 질’ 세우기 ⑨척추질환 비수술적 치료법

우리 몸은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무려 200개가 넘는 뼈가 지탱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골격을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뼈는 ‘인체의 기둥’이라 불리는 척추인데요. 척추 건강이 무너지면 삶의 질도 무너질 수밖에 없는 만큼, 척추 건강은 중요합니다. 척추 질의 진단과 치료에 대해서 우리들병원 신경외과 이준규 원장과 살펴봅니다.

[이동훈 MC]
이제부터는 치료 방법 하나씩 짚어볼까 합니다. 먼저 비수술적 치료법부터 한번 알아볼까요?

[이준규 신경외과 전문의]
비수술적 치료법으로는 먼저 약물 치료와 물리치료 그리고 운동 치료와 신경 주사 치료 등이 있겠습니다. 신경주사 치료로는 경막외 신경 차단술 그리고 선택적 신경근 차단술이 있겠는데요. 경막외 신경 차단술은 신경을 둘러싸고 있는 경막 외부에 주삿바늘을 위치시키고 약물을 주입함으로써 통증을 경감시켜 주는 방법입니다. 선택적 신경근 차단술은 문제가 되어 있는, 즉 압박되어 있는 신경근에 정확하게 주삿바늘 위치하여 약물이나 약물 치료를 하는 방법입니다.

경추 부위에 선택적 신경 차단술을 시행한 모습입니다. 선택적 신경 차단술이나 경막외 신경 차단술은 엑스레이나 CT를 통해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가운데 사진은 요추부에 경막외 신경 차단술을 시행한 모습입니다. CT를 통해서도 우리 경추부나 흉추부에 주사 치료를 시행할 수 있겠습니다.

[윤윤선 MC]
신경 주사 치료는 이제 많은 분께 좀 익숙해진 것 같습니다. 요즘은 허리 조금 아프시면 주사 한 대 맞으러 가야 할 것 같다, 이렇게 스스로도 얘기하고 하시던데, 이 주사 자주 맞아도 괜찮은 건지, 어떤 주기를 둬야 하는 건지, 혹시 많이 맞았을 때 부작용은 없는지도 늘 궁금합니다.

[이준규 신경외과 전문의]
보통 신경 주사 치료에는 스테로이드라는 약물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일주일에서 2주 기간을 두고 치료를 진행하게 되고요. 과도하게 과량, 자주 맞지 않으면 특별히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동훈 아나운서]
설명해 주신 비수술적 치료는 일단 절개를 하지 않기 때문에 환자에 대한 부담이 적을 수밖에 없을 텐데요. 이와 더불어서 비수술적 치료의 장점과 더불어서 앞쪽에 설명해 주셨던 중재적 시술이라고 했던 부분이 있는데 그것도 추가로 좀 설명해 주실까요?

[이준규 신경외과 전문의]
그렇습니다. 비수술적 치료의 장점으로는 먼저 큰 절개가 들어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고 시술 시간은 주로 20분 미만으로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럼으로써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특히 전신마취를 시행하지 않고 국소 마취를 시행함으로써 이는 고령이나 당뇨, 뇌혈관 질환이라든지, 심장 질환을 앓고 계시는 고령의 환자들에게도 권유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경추 신경성형술은 경추에 가느다란 카테터를, 가느다란 관을 주입하여 그 병변에 정확하게 위치시킨 후 신경관이나 가지 신경의 유착을 풀어준 후 약물을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왼쪽에 있는 사진은 경추에 마찬가지로 관을 삽입하여 조영제를 주입해서 그 위치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요추 신경성형술은 저희 몸에 정상적으로 꼬리뼈에 있는 구멍을 통해 가느다란 카테터를 병변에 위치시킨 후, 조영제를 통해 병변의 위치를 확인한 후에 유착되어 있는 척추 신경관과 가지 신경을 풀어주고 약물을 뿌려주는 치료입니다.

요추 풍선 확장술은 인대라든지, 디스크, 그리고 뼈 등으로 좁아져 있는 추간공이나 신경관에 가느다란 카테터 끝에 풍선 모양의 기구가 삽입되어 있는 것을 위치시킨 후 물리적으로 넓혀주는 방법입니다. 카테터는 실제로 이런 풍선 모양을 띠고 있고 꼬리뼈를 통해 관을 위치한 후, 추간공에 위치하고 이 풍선을 넓혀줌으로써 좁아져 있는 추간공을 넓혀줘서 증상을 완화해 주는 방법입니다.

(구성 이규혁)

김은혜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