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사회환경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팔공산 국립공원 추진하면서 케이블카도? "상충하는 행정"

◀앵커▶
대구시는 팔공산에 케이블카 2개를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고 노약자 편의도 생각하겠다는 건데요.

환경단체는 생태 교란이 예상된다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국립공원 지정이 추진되고 있는 팔공산에 케이블카 설치가 맞냐는 논란도 나옵니다.

양관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대구시는 우선 팔공산 갓바위 서편에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2022년 하반기 기본구상 용역을 실시해 사업 개요를 짤 예정입니다.

다만 2027년까지 예산 300억 원을 들여 갓바위 집단시설지구와 갓바위 서편을 잇는 1.25km 구간에 케이블카를 놓는 안이 유력합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8월 8일 기자들을 만나 "갓바위를 찾는 노약자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게 맞겠다는 생각을 했다"라고 말했습니다.

대구시는 이미 동화사 쪽에 가동 중인 케이블카 정상부와 낙타봉을 연결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불교계와 시민단체 반발이 강합니다.

"팔공산 갓바위 케이블카 논쟁은 30년 동안 이어졌습니다. 몇 년 간격을 두고 주기적으로 설치와 반대, 그리고 무산을 반복했습니다."

시민 생각은 엇갈립니다.
◀김경환 경북 청도군▶

"몸이 약한 사람들이 올라갈 수 있게 해놓을 수 있다는 거죠."

◀김민지 대구시 달성군▶
"그냥 걸어서 왔다, 갔다 하고 개발되고 하면 그러면 안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와 별도로 대구시가 경상북도와 함께 팔공산을 국립공원으로 승격하려는 방안을 추진 중이어서 케이블카 설치가 맞냐는 비판도 나옵니다.

국립공원과 케이블카 사업을 동시에 추진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는 지적입니다.

◀정수근 대구환경운동연합▶
"서로 상충하는 행정을 벌이고 있다. 왜냐하면 케이블카는 환경을 훼손하는 것으로서 국립공원에 들어와서는 안 되는 그런 시설이기 때문에···"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은 2022년 하반기까지 타당성 조사를 벌이고 2023년 상반기에 국립공원으로 지정할지 말지 정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MBC 뉴스 양관희입니다. (영상취재 김종준, CG 김현주)

양관희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