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

구미 3세 여아 바꿔치기 '친모', 바꿔치기 혐의는 무죄


구미 3세 여아 사건의 친모로 확인된 여성이 아기를 바꿔치기한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받았습니다.

대구지법 형사항소1부는 미성년자 약취 유인과 사체 은닉 미수 혐의로 기소된 석 모 씨에 대한 파기환송심에서 아기를 바꿔치기한 약취 유인 혐의를 유죄로 인정한 원심을 깨고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재판부는 유전자 검사 결과 외에 석 씨가 자신이 낳은 아이와 딸이 낳은 아기를 바꿔치기했다고 볼 만한 증거가 없다며 무죄 이유를 밝혔습니다.

다만, 숨진 아이를 발견하고 숨기려 한 혐의만 유죄로 인정하고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했습니다.

2021년 2월 초, 구미의 한 빌라에서 3세 여자 아기가 숨진 채 발견됐고 이 아이를 키운 20대 여성이 검거됐지만 유전자 검사 결과 외할머니였던 석 모 씨가 친모로 확인됐습니다.

검찰과 경찰은 석 씨가 자신이 낳은 아이를 딸이 낳은 아기와 바꿔치기했고, 숨져 있는 아이를 발견하고 다른 데 매장하려다 미수에 그친 혐의로 재판에 넘겼습니다.

석 씨는 줄곧 출산 사실 자체를 부인했지만 1심과 2심은 혐의를 모두 유죄로 인정하고 석 씨에게 징역 8년을 선고했습니다.

하지만 2022년 6월 대법원은 석 씨가 숨진 아이의 친모라는 과학적 증거 외에 아이를 바꾼 증거나 동기 등이 명확지 않다며 다시 재판하라고 사건을 돌려보냈습니다.

김은혜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