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심층보도

[심층] 홍준표 "경찰청장이 막가는구나"···시간 순으로 살펴봤더니


◀앵커▶
경찰이 홍준표 대구시장 공직선거법 위반 고발 사건과 관련해 대구시청을 압수수색했습니다.

홍 시장은 퀴어 축제 때 부딪힌 뒤 경찰의 보복 수사라며 강한 반발을 하고 있는데요.

경찰은 터무니없는 주장일 뿐, 정당한 법 집행이라며 반박하고 있습니다.

취재기자와 관련 소식 살펴보겠습니다.

손은민 기자, 경찰이 대구시청에서 압수수색을 했는데 지난번 참여연대에서 고발한 건, 관련이죠?



◀기자▶
지난 2월에 대구참여연대가 대구시의 공식 유튜브 채널 '대구TV'을 홍 시장 개인 홍보 매체로 전락시켰다며  홍 시장과 유튜브 담당자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습니다.

홍 시장 개인에게 초점을 맞춘 영상물을 계속해서 게시해 공무원의 중립 의무와 지자체의 실적 홍보 제한 등 공직선거법의 다수 조항을 위반했다고 주장했고요.

그동안 수사를 해온 경찰이 6월 23일 압수수색을 한 겁니다.

◀앵커▶
그러니까 고발한 지 4개월 지났군요. 압수수색이 제법 긴 시간 진행됐죠?

◀기자▶
대구경찰청 광역수사대는 6월 23일 오전 8시 30분부터 대구시 동인청사에서 뉴미디어담당관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갔습니다.

홍준표 대구시장에 대한 공직선거법 위반 고발 사건 관련이라고 설명했는데, 압수수색은 4시간가량 진행되다 오후 1시쯤 끝났습니다.

◀앵커▶
홍 시장, 굉장히 불만 내지 반발하고 있지 않습니까?

◀기자▶
불만이나 반발로 표현하기가 약할 정도인데요.

압수수색이 시작되자 홍 시장은 SNS에 경찰을 비난하는 글을 잇따라 올렸습니다.

"검경 수사권 조정 이후 수사권을 통째로 가지면서 눈에 보이는 게 없다며 수사권을 그런 식으로 행사하면 경찰이 아니라 깡패"라며 끝까지 가보자고 했고, "대구경찰청장이 막가는구나"라고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경미한 사건을 압수수색할 수 있는지, 이런 식의 경찰권 행사라면 검사 통제하에 법 집행을 하도록 수사구조를 다시 개편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앵커▶
판단은 홍 시장의 몫은 아닙니다만, 홍 시장은 경미한 사건이라고 했는데, 이게 대구시 입장이라고 봐도 무방하겠지요?

◀기자▶
압수수색이 진행되는 동안 정장수 대구시 정책혁신본부장이 대구시 입장을 밝히기도 했는데,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동안 경찰 수사 요청에 성실히 협조해 왔다며 아무런 조사 요청 없이 압수수색을 한 것에 대해 유감스럽다고 했고요.

참여연대에서 고발한 대구시 유튜브 '대구TV' 운영과 관련해 선관위가 지적한 61개 영상을 자체 삭제했고 영상 원본 자료는 경찰에 제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퀴어 축제 갈등 연관성에 대해서는 전혀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밝히는 등 대구시와 경찰의 충돌 연장선상이란 뜻을 내비쳤습니다.

◀앵커▶
퀴어 축제 때 충돌한 뒤 홍 시장이 대구경찰청장을 파면해야 한다는 얘기까지 했는데, 그런 연장으로 보고 있군요?

◀기자▶
홍 시장은 이번 압수수색이 퀴어축제 관련 경찰의 보복 수사라고 맹비난을 했는데요.

그러면서 대구경찰청 직원들의 대구시청 출입을 6월 23일부터 금지했습니다.

대구경찰청의 엉터리 법 집행과 보복 수사 횡포가 유감이라며 업무 협력차 출입하던 경찰 정보관 출입도 일체 금지했는데요.

그럴 권한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야겠습니다만 상당히 격앙된 감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앵커▶
경찰은 퀴어 축제 관련 주장에 대해 뭐라고 하나요?

◀기자▶
경찰은 전혀 무관하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면서 압수수색을 하기까지의 일정을 설명했는데요. 시간 순서대로 보면요.

경찰이 검찰에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한 건 6월 9일입니다.

퀴어 축제 관련해서 경찰이 대구시에 시내버스 우회를 요청했다가 거부당한 게 12일이니까, 이보다 3일 앞서 압수수색영장을 신청한 겁니다.

이후 법원에서 발부한 건 16일이고, 그러고 나서 7일 뒤인 6월 23일 압수수색이 진행됐습니다.

◀앵커▶
시간표로 봤을 때는 경찰 측 주장이 더 설득력 있게 들리는데요?

◀기자▶
그런데도 대구시에서 보복 수사라며 비난을 하니, 경찰청 직잡협의회 연합에서 반박하는 자료까지 냈습니다.

경찰을 '깡패'로, 보복 수사를 한다며 홍 시장이 독설을 퍼붓고 있는데, 영장 발부에 관여한 검찰과 법원도 보복 수사의 공범이냐고 되물었고요.

퀴어 축제 때도 대집행 요건이 되지 않음에도 부당하게 공무원을 동원해 집회 차량을 막았고 23일도 법원이 발부한 영장 집행마저 막아서려 한다며 갈등을 멈추라고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조재한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