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 마시는 가장 기본적인 활동을 위해 꼭 필요한 것 중 하나가 치아입니다. 치아에 문제가 생기면 당장의 불편함은 물론 고령층, 노년층의 경우 우울증이나 치매가 우려되는 경우까지 있다고 합니다. 미국의 한 연구기관에서 조사를 했더니 치아 한 개의 가치가 3천만 원 정도 됐다고 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치아 진료를 누구나, 아무 때나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몸의 다른 부분에 질환이 있으면 치아 치료에 제한을 받을 수 있고, 반대로 치아에 문제가 생기면 몸의 다른 부분에도 질환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을 통합 치과 전문의 이덕현 원장과 함께 알아봤습니다.
[윤윤선 MC]
이번에는 골다공증 한번 알아볼게요. 골다공증이 있으면 치과 치료가 어렵다.
또 이런 이야기가 있더라고요, 맞습니까?
[이덕현 전문의]
골다공증이 요즘 치과계에 떠오르는 화두가 되고 있는데요. 골다공증 자체의 질환으로 인해서 치과 치료가 어려운 점도 있고, 골다공증을 치료하는 약물에 의해서 나타나는 부작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같은 경우는 원발성 골다공증과 속발성 골다공증으로 나뉠 수 있는데요. 원발성 골다공증 같은 경우는 폐경 이후 호르몬의 변화로 골밀도가 감소하는 것을 말하고요. 속발성 골다공증 같은 경우는 갑상샘 질환이나 쿠싱증후군, 괴혈병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급격하게 일어나는 골다공증을 말하는 것입니다.
진단 기준은 티스코어(T-score)로 진단을 하는데, 건강한 성인 남녀의 정상적인 티스코어를 0으로 보시면 되고요. 골밀도 검사 장비를 통해서 요추와 대퇴부의 골밀도를 검사해서 이 티스코어가 -2.5 이하인 경우 골다공증으로 진단을 하게 됩니다.
[윤윤선 MC]
골다공증 약을 복용하고 있으면 왜 치과 치료가 어려운 건가요?
[이덕현 전문의]
골다공증 약으로 쓰이는 대표적인 약으로 비스포스포네이트 계열 약제가 있고요. 데노수맙이라는 약제가 있는데 이 약제는, 우리의 몸은 이제 성장이 멈춰서 더 이상 변화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우리의 뼈는 항상 새로 생기고 없어지고 하는 것을 반복하는 평형 단계에 이르러 있는데요. 골다공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아무래도 골이 흡수되는 정도가 심하기 때문에 이 약재들은 골 파괴 세포에 대한 억제 작용을 가진 약물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골을 파괴하지 않고 계속 내버려 두는 상태에 있으므로 인해서 골 밀도는 증가하지만 아무래도 원래는 없어져야 할 골이 없어지지 않고 남아있게 되기 때문에, 약간 건강하지 않은 뼈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이 골다공증 치료 약을 복용하고 계시는 경우에 발치나 임플란트 수술, 아니면 구강 내 소수술, 잘 맞지 않는 틀니 등에 의해서 골 괴사가 일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윤윤선 MC]
그런데 문제는 골다공증이 약간 중장년으로 갈수록 오는 경우가 많은데 그 시기가 또 임플란트를 많이 하시는 시기이기도 하거든요? 이게 시기가 겹쳐서 이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덕현 전문의]
골다공증 약을 장기간 복용하는 경우에 그런 골 괴사 양상이,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고요. 골다공증 약 외에 여러 가지 다른 스테로이드 복용하는 환자군의 경우 조금 더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복용을 하거나 아니면 주사제 같은 경우에는 6개월에 한 번씩 1년에 한 번씩 맞는 골다공증 주사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골다공증에 나타나는, 일어나는 효과가 강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치과 치료 후에 나타날 수 있는 골 괴사의 위험이 높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일정 기간 동안 골다공증 약을 복용하지 않으시고 치과 치료한 후에도 일정 기간 동안 잠깐 쉬었다가 임플란트나 발치가 완전히 치유되거나 임플란트 골 유착이 완전히 일어난 경우에 그다음에 복용을 하시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동훈 MC]
추가적인 질문이 될 수도 있겠는데요. 골다공증 약을 복용하지 않습니다만 지나치게 골밀도가 낮은 환자일 수도 있지 않습니까? 이런 분들께는 치과 치료 문제는 전혀 없습니까?
[이덕현 전문의]
아무래도 골밀도가 감소하신 분들은 다른 치료는 상관이 없는데 임플란트 치료를 할 때 우리가 식립한 임플란트가 뼈와 유착이 잘 돼야 하는데 골 밀도가 감소하시는 분들은 이게 유착이 잘 안되고 치아를 보철을 올려서 저장력이 가하게 되면 탈락하는 경우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