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대구 지하철 참사 20주기···치유되지 않은 상처

◀앵커▶
20년 전, 2월 18일 오전 대구 중앙로역 사고 현장 모습입니다.

시커먼 연기 기둥이 치솟았던 이곳에서 192명이 숨지고 151명이 다쳤습니다.

그날의 거센 불길과 짙은 연기는 많은 이들의 일상과 삶을 송두리째 앗아갔습니다.

예기치 못한 참사 현장에서 목숨을 건진 생존 부상자들은 당시에는 그저 살아남은 것만으로도 감사했습니다.

하지만 20년이란 긴 시간이 흐른 지금, 이들은 여전히 치유되지 않는 상처를 안고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김은혜 기자입니다.

◀기자▶
20년 전 한복 주단을 운영하며 신앙심 깊은 평범한 50대였던 전영자 씨.

화재가 날거라곤 꿈에도 생각 못 하고 평소처럼 지하철 1080호 열차를 탔던 그날의 기억은 마치 어제처럼 생생합니다.

◀전영자 대구 지하철 참사 부상자▶
"힘껏 고함을 질렀지 "여기 사람 있어요" 하니까 음성을 들었던가 봐··· 저는 큰 소리로 외쳤다고 생각했는데 앰뷸런스에 타니까 제가 말문이 막혔더라고요. 이미 말이 안 나오는 거라 기도가 막혀서 완전히 시커먼 게 다 들어가니까···"

1년이 넘도록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지만, 건강 악화로 생업은 포기해야 했고, 결국 신앙의 길로 들어섰습니다.

여전히 목소리가 제대로 나오지 않고 숨쉬기 힘들 때가 많지만, 신앙에 의지해 버텨온 전 씨는 같은 피해를 본 다른 이들을 걱정합니다.

◀전영자 대구 지하철 참사 부상자▶
"저는 나이를 먹었다 하지만 젊고 한참 크는 아이들이 그때 국민학생 중학생 형제 하나가 있었을 겁니다. 서울에 치료를 가는데 가면서 막 덜덜덜 떠는 거예요. 불쌍해서 내가 진짜 가슴이 찢어지더라니까··· 그걸 못 고치는데 어쩌나, 평생 가야 하는데···"

공식 집계된 대구 지하철 참사 부상자는 151명.

부상자 가족대책위는 당시 어리고 젊었던 부상자들의 경우 우울증, 대인기피 등으로 극단적 선택을 하려 한 이도 있고, 대부분 학업, 결혼, 취업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말합니다.

산 것만으로 감사했다고 하기에 이들에게 20년 세월은 너무 가혹했습니다.

아직도 호흡기 증상을 호소하고 있고, 10여 명은 후두암 판정을, 69명은 음성언어 장애 판정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몸이 아픈 것보다 더 힘든 건 치유되지 않는 정신적 상처입니다. 

지난 2019년 대구시가 부상자 의료 지원을 위한 조례를 마련했지만 2024년이면 시행이 끝나고 나아진 건 없습니다.

부상자대책위는 트라우마와 같은 심리 치료와 의료지원, 부상자들이 참사 이후 어떤 상황에 놓였는지 정확한 실태조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동우 지하철 참사 부상자 가족대책위 이사▶
"시가 하는 과정을 보면 믿을 곳이 한 군데도 없단 말입니다. 공무원 바뀔 때마다 달라지고 시장 바뀔 때마다 달라지고 하기 때문에 이제는 제대로 약속을 받고 부상자들이 도움을, 힘이 될 수 있게끔 해야 하고···"

◀ 최남희 서울내러티브연구소장(지하철 참사 당시 부상자 상담)▶
"트라우마 이후, 직후에 증상이 나타나고 이런 게 아니라 시간을 두고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다양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단 말이죠. 심리적인 것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것들도. 그렇기 때문에 팔로업(추적)을 해야 하는 거고"

단순 방화가 아닌 총체적인 부실 대응, 안전망 오류가 부른 사회적 참사. 

생존 부상자들의 상처를 치유할 지원과 후속 조치는 20년이 지난 지금도 풀지 못한 숙제로 남아 있습니다.

MBC 뉴스 김은혜입니다. (영상취재 김경완)


김은혜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