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

진실화해위원회,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 특별페이지 개설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는 공식 누리집에 민간인 희생 특별페이지를 개설했다고 밝혔습니다.

'별이 되어 빛나는 진실을 전합니다' 제목의 특별페이지에는 한국전쟁 전후 군·경에 의한 민간인 희생 사건, 적대세력에 의한 희생 사건, 국민보도연맹 및 예비검속 사건, 미군 폭격 사건, 교도소‧재소자 희생 사건, 부역 혐의 사건 조사보고서를 토대로 한 스토리 텔링형 콘텐츠 37건이 담겨 있습니다.


특별페이지에는 1기 진실화해위원회와 2기 진실화해위원회가 진실 규명한 한국전쟁 전후 군인과 경찰, 인민군·빨치산 등 적대세력에 의해 안타까운 희생을 당한 주요 사건 피해자들의 사연이 포함돼 있습니다.

민간인 희생 사건을 가해 유형뿐 아니라 사건 발생 지역에 따라 권역별로도 나눴습니다.

1기와 2기 진실화해위원회 진실규명 결정 보고서에는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 사건이 조사국의 광범위하고 엄밀한 조사를 거쳐 진실이 규명됐고, 그 결과가 사건별 조사보고서에 오롯이 담겨 있습니다.

특별페이지에는 일하던 삼베 저고리 차림으로 경찰의 부름을 받고 사립문을 나서던 아버지, 밤에는 빨치산에게 낮에는 경찰에게 시달린 산골짜기 마을의 농부들, 미군 비행기를 보고 반가워서 손을 흔들었으나 갑작스러운 폭격에 가족을 잃고 살아남은 10대 소년 같은 수많은 전쟁의 희생자들이 등장합니다.

특별페이지에 담긴 증언, 사진, 지도는 '별이 되어 빛나는 진실을 전합니다'를 읽는 이들에게 당시 사건을 더욱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전달해 줄 것으로 보입니다.

이야기와 관련된 증언이 링크로 연결돼 있고, 희생 현장 등을 표시한 구글 지도가 페이지마다 삽입돼 있습니다.

보고서 속에 실린 중요 기록과 현장 사진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1기 진실화해위원회는 2005년 제정된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에 따라 같은 해 12월 1일 출범한 후 2010년 활동을 종료했습니다.

그 후 여전히 못다 한 진실규명을 완수하기 위해 2020년 12월 10일 2기 진실화해위원회가 재출범했습니다.


박재형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