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정치정치 일반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정치

대구시의회, 유보된 안건 무더기 통과

◀앵커▶
대구시의회가 심사를 유보했던 안건을 막판 재심사를 통해 대부분 통과시켰습니다.

시의회 내부에서는 찬성파, 반대파 하는 식으로 편이 갈려 고민도 있었지만, 대세를 거스르진 못했습니다.

대구시의회가 시정을 견제하는 시늉만 했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김철우 기잡니다.

◀기자▶
대구시의회는 9월 30일 제295회 정례회를 열고 모두 80건의 안건을 처리했습니다. 

시의회는 상임위원회 심사 단계에서 각종 기금 폐지 조례안과 한시 조직 설치 등 홍준표 대구시장의 역점 사업을 담은 조례안 11건을 심사 유보했지만, 결국 재심사를 통해 이 가운데 7건을 처리했습니다.

유보된 것은 메디시티 기금과 중소기업 육성기금, 그리고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과 시정 특별고문 운영에 관한 조례안까지 4건.

시 조직 개편에 관한 것 가운데 유보된 것은 시정 특별고문 운영이 유일합니다.

◀임인환 대구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
"10월에 새로 출범하는 교통공사하고 문화예술진흥원하고 이런 부분 때문에 대구시에서도 수정안을 내서 빨리 좀 해달라 이래서 할 수 없이 의결을 한 겁니다."

대구시의 설득과 압박은 거셌고 국회의원들까지 나서 시의회 통과를 압박하면서 시의원들은 찬반으로 나뉘기도 했습니다.

◀대구시의원▶
"이렇게(찬반으로 나뉘어) 계속하다 보면 집행부(대구시)에 손을 들어주는 사람과 조금 더 견제하는 것이 맞다고 하는 생각이 다른 분들끼리 찬반이 나누어지면서 편이 갈라지니까"

시의원들 다수는 대구시의 입장에 힘을 실어줬고 그 결과, 현안들은 시의회를 무더기로 통과했습니다.

대구참여연대는 "시민을 대표해 시장과 집행부를 견제하고 대안을 만들어야 할 대구시의회가 들러리를 자처했다"며 꼬집었고 우리복지시민연합 등 시민단체들도 "대구시의회가 대구시와 한통속임을 만천하에 드러냈다"며 비판했습니다.

시의회가 비판과 견제라는 역할을 제대로 이어가지 못하면 시민의 대표기관의 자격을 스스로 포기하는 결과로 이어질 우려가 커 보입니다.

MBC NEWS 김철웁니다. (영상취재 김종준, CG 김현주)

김철우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