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생활 문화지역건강정보약손플러스

[약손+] 통증의 공포, '대상포진' ⑦파스 그리고 건조한 피부

코로나19 이후 화두가 된 '면역력', 우리 몸에 면역력이 뚝 떨어지면 나타나는 질환 가운데 가장 대표적이자, 고통스러운 질환이라면 바로 '대상포진'일 겁니다. 우리 몸을 향한 경고 신호이기도 한 대상포진과 각종 통증 질환에 대해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경북대학교 전영훈 교수와 하나씩 알아봅니다.

[김혁]
대상 포진하면 사실 좀 많이 들어봤지만 잘 모르는 병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보통 대상포진이라고 하면은 통증 신경통이 좀 유발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대부분. 그런데 우리 흔히들 신경통이 생기거나 근육통이 생기면 파스를 바르거나 붙이기를 합니다. 그렇다면 대상포진도 통증 완화를 위해서 환부에 파스를 바르거나 붙이는 게 도움이 될까요?

[전영훈 경북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
그건 대상포진에 걸린 경우하고 우리가 이제 근육통이 생긴 경우는 완전히 다릅니다. 그래서 근육통에 바르는 파스라든지, 이렇게 물파스 종류가 있지 않습니까? 그런 경우는 소염 진통제가 들었고 그 안에 성분이. 대상포진에 걸려서 신경통으로 발전하는 경우는 신경통을 억제하는 국소 마취제가 도포되어 있거나 아니면 캡사이신 크림 들어보셨죠, 매운 거. 그걸 바르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그래서 완전히 다른 종류의 파스기 때문에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김혁]
파스의 어떤 통증 완화는 대상포진과 상관이 없다.

[전영훈 경북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
근육통하고 신경통은 완전히 다르죠. 다르기 때문에 파스가 종류가 다릅니다.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김혁]
오늘 날씨도 좀 그런데요. 평소 우리 날씨가 환절기다 보니까 일교차도 심하고요. 좀 건조합니다, 날씨가. 그러다 보니까 피부까지도 메마르는 경우가 일쑤인데 평소 다른 사람들보다 좀 건조한 피부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 대상포진에 잘 걸린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건 맞죠?

[전영훈 경북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
그거는 안 맞는 것 같습니다.

[김혁]
왜요?

[전영훈 경북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
왜냐하면 일교차가 크면 이제 면역력이 떨어지죠. 그래서 감기 조심하세요. 이런 제 얘기를 많이 듣습니다. 그렇게 대상포진도 면역력이 떨어져서 대상포진이 오는 거죠. 그래서 피부가 건조하다, 피부가 습하다 이런 피부 상태하고는 대상포진이 발생하는 것하고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김혁]
그러니까 우리가 보통 대상포진하면 피부에 이렇게 막 포진이 생기고 뭔가 나잖아요. 이게 중요한 게 아니군요.

[전영훈 경북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

아니죠. 그 자체가 신경에서 대상포진이 막 이렇게 나와서 피부로 나오는 그런 질병이기 때문에 날씨 자체하고 관계는 없습니다.

(구성 김은별)

석원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