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사회환경지역

대구시 "안동댐 상류 3곳 수질 검사···안전"

안동댐에서 취수를 추진하고 있는 대구시가 안동댐 상류 지역 3곳에서 수질을 정밀 분석했습니다.

이번 검사는 '안동댐 상류 지역에서 잡힌 메기에 수은이 검출됐다'는 보도와 관련한 것으로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는 도산서원과 서부선착장, 주진교 등 3곳에서 수도법과 상수원관리규칙에 따라 38개 항목을 분석했으며, 분석 방법은 수질오염 공정시험기준을 따랐습니다.

검사 결과 유기물질의 수질 지표인 총유기탄소는 도산서원에서 2.7mg/L로 생활환경 기준 2번째 단계인 '좋음'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서부선착장과 주진교는 3.7mg/L와 3.5 mg/L로 생활환경 기준 3번째 단계인 '약간 좋음'으로 지난 8월 조사한 안동댐 수질(3.4 mg/L)과 비슷한 수준이었으며, 매곡 원수보다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금속류 8개 항목 가운데 최근 메기에서 검출된 수은(Hg)을 포함해 카드뮴(Cd), 비소(As), 납(Pb) 등 6개 항목은 모든 지점에서 나오지 않았고, 철(Fe)과 망간(Mn)이 미량 검출됐습니다.

철과 망간은 도산서원과 주진교에서 검출됐는데 농도는 매곡 원수의 6%와 14% 정도로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안동댐 상류 어류에 수은이 검출된 원인으로 "메기, 붕어, 잉어, 누치 등 담수어류는 진흙 바닥을 유영하면서 흙을 통째로 삼켰다 뱉으면서 물고기를 잡는 포식 특성과 관련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메기의 경우 가물치와 함께 담수어류 중 최상위 포식자이므로 다른 어류보다 상대적으로 중금속을 많이 섭취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밖에 유기인, 카바릴 등 농약류와 벤젠, 디클로로메탄 등 휘발성유기화합물, 포름알데히드 등 20개 항목은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권윤수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