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사회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

"포스코, 시민과의 약속 지켜야"

◀앵커▶
포스코 지주사인 포스코 홀딩스의 본사를 포항에 두기로 포항시와 포스코가 합의한 것과 관련해 반발 여론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포스코가 진정성을 가지고 약속을 지킬 수 있을지 우려하고 있는 건데요.

최근 시민단체뿐 아니라 포항시의회까지 나서적극 대응을 예고하고 나섰습니다.

박성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긴급 임시회가 열린 포항시의회. 

포스코 지주사와 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이전을 촉구하는 성명서가 채택됐습니다.

◀김일만 포항시의회 부의장▶
"포스코 홀딩스는 소재지를 2023년 3월까지 포항으로 이전하고 미래기술원 본원을 포항에 설치하여 포항 중심의 운영체계를 조속히 구축하라."

관련 내용을 추진하기 위한 특별위원회도 구성됐습니다.

특위 구성과 관련해 의원들 사이 갈등이 빚어지기도 했지만, 8월 중 보완을 거치기로 하면서 안건이 최종 통과됐습니다.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포항시의회의 이번 대응은 거세지는 지역 여론에 따른 결정으로 보입니다.

최근 포스코 지주사 포항 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포스코를 향한 강력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포스코가 포항지역과의 상생협력과 지주사 이전에 대한 의지가 없다고 판단한다는 겁니다.

범대위는 2022년 초 포항으로의 이전을 약속한 포스코가 정작 당시 결정한 합의안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강창호 포스코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장▶
"합의안이 지켜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합의서 내용대로 포스코 지주사가 포항으로 올지 진정성이 없고···"

포스코는 최근 서울 포스코센터와 최정우 회장 자택 앞 등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가던 범대위 위원 2명에게 1억 원대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내기도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범시민대책위원회가 8월 8일 포스코의 약속 이행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예고하면서, 포스코를 향한 시민들의 규탄 목소리가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MBC 뉴스 박성아입니다. (영상취재 최보식)


















박성아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