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연속보도][연속보도]대구 이주여성인권센터 비리, 두 얼굴의 시민단체

이주여성인권센터 비리 '자성, 비판 여론'

◀앵커▶
대구문화방송이 뉴스민과 공동으로 대구 이주여성인권센터의 여러 비리 의혹을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시민단체들이 사과문을 발표하는 등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고 경찰은 수사에 나섰습니다.

박재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박재형 기자▶
대구 이주여성인권센터 비리의 실체가 드러나자 지역 사회는 큰 충격과 실망에 휩싸였습니다.

◀시민단체 활동가▶
"21세기에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는 사건이었습니다. 충격적이고 놀라운 마음, 실망스러운 마음 감출 수 없는 심정입니다."

10여 개 지역 여성운동 단체를 대표하는 대구경북 여성단체연합은 사과문을 냈습니다.

어떤 변명으로도 지금 사태를 피할 수 없고, 합당한 처벌과 재발 방지를 촉구하는 등 뼈 아픈 성찰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중앙 법인인 '사단법인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도 뒤늦게 이주여성 인권을 위해 헌신해온 분들에게 깊이 사죄한다는 사과문을 냈습니다.

사태를 이 지경으로까지 악화시킨 건 비민주적인 운영 방식과 내부통제와 자정 기능을 상실했기 때문이라는 비판이 쏟아집니다.

비리에 눈 감고 팔짱 껴온 시민 단체들의 '침묵의 카르텔'도 한 몫 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비리 당사자인 '대구 이주여성인권센터'는 아직 침묵하고 있습니다.

◀조광현 사무처장▶ /대구 경실련
"이 지경에, 이 순간까지도 실질적으로 여기에 대해서 뭔가 개혁하고 쇄신하려는 어떤 움직임이 없다는 측면에서 봤을 때 충격적인 상황이죠."

여성가족부와 대구시는 여러 비리가 구체적으로 드러난 만큼 법인 해산과 상담소 운영 주체 변경, 보조금 환수 등의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여성가족부 관계자▶ 
"위법이라든지 정관 위반 사항이 있으면 다른 기관도 대구시에 있으니까 대구경북 지역에 신청을 받아서 다시 심사할 예정이에요."

(박재형) "대구지방경찰청은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유용, 횡령 등 회계 부정과 상담소 인허가 비리 등 제기된 여러 의혹과 관련해 관계자들의 줄소환이 예상됩니다."

그동안 여성 단체가 지역 사회에 기여한 공로가 적지 않지만, 비리와 부정을 뿌리뽑고 성찰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MBC 뉴스 박재형입니다.

박재형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