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

경북은 지진 다발 지역···원전 육성 정책 타당한가?

◀앵커▶
경북동해안의 지진 발생이 심상치 않습니다.


올 들어 가장 강력한 규모 3.4의 지진을 비롯해 이달에만 열흘 동안 지진 3건이 이어졌습니다.

지난해도 규모 2.0 이하의 지진이 200차례 가까이 발생했는데, 전국 발생 건수의 절반에 육박합니다.

이 때문에 윤석열 정부 출범에 맞춰 경상북도가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친원전 육성 정책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많습니다.

김형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4월 3일 경주시 인근에서 규모 2의 지진이 발생한데 이어 지난 10일 영덕 앞바다에서 2022년 들어 가장 강력한 규모 3.4의 지진이 발생했고, 이틀 뒤 울진 앞바다에서 규모 2.4의 지진이 발생하며 열흘 동안 3건의 지진이 경북 동해안에서 잇따랐습니다.

2021년 경북 지역 지진 관측 기록도 심상치 않습니다.

경북에서 규모 2.0 이하 미소 지진이 194회 발생했는데, 국내 육상 미소 지진 발생 건수의 47%. 거의 절반에 육박하는 수치입니다.

더구나 2016년 경주의 규모 5.8의 역대급 강진과 2017년 규모 5.4의 포항 강진까지. 경북 동해안은 지진 다발 지역입니다.

하지만 경상북도는 윤석열 새 정부의 친원전 정책에 발맞춰 원전 관련 산업 육성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최근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 추진위원회를 열고, 원자력을 활용한 수소 단지 조성, 소형 모듈 원자로 개발,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 재개 등 원전 관련 산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곽대영 경상북도 환동해지역본부 원자력정책과장▶
"(원자력 클러스터 추진위를 통해 정부에) 신한울 3,4호기 운영을 재개해 달라는 거 하고, SMR 국가 산단을 조성해 달라는 거, 그리고 울진에는 수소 실증단지 및 국가 산단을 좀 조성해 달라. 경제도 활성화되고 전력 수급에도 문제가 없지 않나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경북도의 이 같은 행보에 대해 지진이 많이 발생하는 지역에 원전 관련 시설을 확대 설치할 경우 위험은 더욱 가중될 수밖에 없다며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규봉 '핵으로부터 안전하게 살고 싶은 울진 사람들' 대표▶
"울진을 비롯해서 동해안에는 지진이 계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반이 안전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위험하고요. 그래서 세계 최대의 핵단지화시키는 것은 그만큼 위험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후쿠시마 원전 참사도 동일본 대지진이 원인이 됐다며, 경북 동해안에 원전을 증설하거나 노후 원전의 수명 연장할 경우, 국민들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박혜령 영덕핵발전소 반대 범군민연대 대외협력국장▶
"지진이 많이 발생하고 단층대가 많이 얽혀 있는 이 위험 지역에 핵 발전소를 계속 가동하고 추가로 증설하는 것은 전국을 위험에 빠뜨리는 굉장히 문제가 있는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때문에 지진 발생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고 실제 전기 수요가 압도적으로 많은 수도권에 원전을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송주희 환경운동연합 활동가▶
"전기는 서울 경기를 포함한 수도권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반면 핵발전소는 일부 지역에 밀집돼 있는 이런 상황에서 우리 동네 서울에 핵발전소 건설 찬성하십니까라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에 하나 지진으로 인한 원전 참사가 발생할 경우 260만 경북도민 전체의 운명과 직결되는 만큼, 지진 다발 지역에서 추진되는 경북도의 원자력 진흥 정책이 과연 타당한지 신중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MBC뉴스 김형일입니다.

김형일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