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생활 문화지역건강정보약손플러스

[약손+] 통증의 공포, '대상포진' ⑮예방 백신

코로나19 이후 화두가 된 '면역력', 우리 몸에 면역력이 뚝 떨어지면 나타나는 질환 가운데 가장 대표적이자, 고통스러운 질환이라면 바로 '대상포진'일 겁니다. 우리 몸을 향한 경고 신호이기도 한 대상포진과 각종 통증 질환에 대해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경북대학교 전영훈 교수와 하나씩 알아봅니다.

[윤윤선 MC]
제대로 낫지 않을 수도 있고요. 그렇기 때문에 일단 걸리지 않는 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요?

[전영훈 경북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
슬라이드를 보시면 예방하는 방법을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대상포진 백신 접종이 가장 효과적인 예방 방법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50대나 60대 되면 대상포진 면역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대상포진 백신을 접종하세요." 하고 저희가 권유합니다. 그래서 대상포진 백신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대상포진 백신은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생백신, 사백신으로 이렇게 나눌 수가 있습니다. 생백신은 말 그대로 살아있는 백신입니다. 그러면 살아있는 백신을 어떻게 주사하느냐? 그 균의 독성을 상당히 약독화시켜서 백신을 투여하는 거죠. 그리고 사백신은 살아있는 것이 아니고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사용해서 백신을 만드는 겁니다. 그래서 두 백신 차이는 엄청나게 큰 차이가 있습니다.

접종 횟수도 생백신 같은 경우는 1회를 투여합니다. 그렇지만 사백신 같은 경우는 2개월에서 6개월 간격으로 해서 2회를 투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무엇보다 중요한 거는 효능에서 좀 많은 차이를 보고 있습니다. 생백신은 50대를 기준으로 했을 때 그 주사를 맞으면 예방 확률이 한 70% 이하 유지가 됩니다. 그렇지만 사백신은 97% 상당히 많은 예방 효과가 있죠. 그리고 예방 기간이 어떻게 되느냐? 평생 가느냐, 맞으면?

생백신은 한 50대 맞았다가 70대, 80대 되면은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예방 효과가. 그렇지마는 사백신 같은 경우는 90% 이상에서 예방 효과가 잘 유지를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상도 약간 좀 다릅니다. 면역 저하가 있는 환자일 경우에는 생백신은 살아있는 균이라 했죠? 그래서 이 생백신을 투여하면 문제가 생길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면역 저하 환자에게서는 접종이 금지돼 있고 사백신은 투여해도 아무 문제가 없기 때문에 면역 저하인 환자들한테는 접종이 가능합니다.

[이동훈 MC]
여기서 말씀하시는 면역 저하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전영훈 경북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
면역 저하라고 하면 아무래도 항암 치료를 받고 있다든지, 당뇨가 있다든지 이런 경우 면역 저하가 될 수 있겠죠. 그런 분들한테는 사백신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윤윤선 MC]
기준으로 봤을 때는 사백신이 훨씬 좋아 보이는데요

[전영훈 경북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
네, 그렇죠.

[윤윤선 MC]
그럼 생백신을 굳이 선택하는 분이 있습니까? 차이가 뭐예요?

[전영훈 경북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
생백신의 가장 메리트 중의 하나는 가격이 좀 쌉니다. 먼저 들어왔어요. 그리고 우리나라에 먼저 개발돼서 들어왔고 지금 국내에서도 지금 개발돼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생백신이 가격이 좀 메리트가 있고 또 1회 접종이라고 하는 그런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백신이 효과는 훨씬 더 좋죠.

[윤윤선 MC]
그렇군요. 궁금증이 많은데요. 앞서서 50대부터는 권고를 한다는 말씀을 주셨는데 좀 더 어린 나이에 일찍이 맞아두면 효과가 좀 끝까지 가는 것인지도 좀 궁금합니다. 20, 30대가 맞아도 좀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전영훈 경북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
사실은 면역력이 충분히 잘 확보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뭐 2, 30대, 40대에서는 권고를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제 50대 넘어가면 면역성이 많이 떨어지니까 이때 이제 그 백신을 맞아서 예방하는 거죠. 그런데 만약에 면역 저하가 많이 심한 상태다 하면 이렇게 사백신을 권유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동훈 MC]
50대 이상의 어르신들 같은 경우에는 대략 독감도 예방접종들 하시고 하다 보면 이 접종이 또 중복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문제없을까요?

[전영훈 경북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

다른 백신하고 같이 동시에 맞았을 때 문제가 생기느냐? 그런 질문을 많이 합니다마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리고 환자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에 또 하나가 있습니다. 무엇인가 하면 "제가 지금 대상포진에 걸렸는데 지금 한 1년 정도 지났어요. 내가 걱정되니까 5%에서 재발도 할 수 있으니까 내가 어떻게 해야 합니까?" 질문을 많이 합니다. 그러면은 저희가 1년 정도 지나면 면역성이 약간 떨어지는 시점이 오기 때문에 그러면 대상포진 백신을 1년 뒤에 맞으세요. 이렇게 권고하고 있습니다.

(구성 김은별)

석원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