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사회노동사회 일반지역

포스코 '솜방망이 처분' 논란···부회장은 경고

◀앵커▶
포스코 사내 성폭력 사건과 관련해 포스코가 지난 28일 쇄신 계획과 함께 고위직 임원 6명을 중징계한다고 밝혔습니다.

알고보니 보여주기식 솜방망이 처분에 불과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학동 부회장은 임원 징계 규정에서 가장 낮은 경고에 그쳤고, 나머지 임원들도 대부분 감봉 처분을 받았습니다.

박성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사내 성폭력 사건으로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포스코는 첫 언론 보도 일주일 만인 지난 27일, 임원들을 중징계했다고 밝혔습니다.

성 윤리 위반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쇄신하겠다며 "이번 사건의 관리 책임을 물어 임원 6명을 중징계를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학동 대표이사 부회장과 생산기술본부장, 포항제철소 소장 등이 징계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당시 구체적인 중징계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김학동 대표이사 부회장에 대한 징계가 '경고'에 그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포스코의 임원에 대한 징계 규정은 경고, 감봉, 해고로 규정돼 있는데, 경고는 이가운데 가장 낮은 수준으로 중징계가 아닙니다.

또 포항제철소장 등 임직원 4명의 징계도 '감봉'에 그쳤고, 책임자 1명만이 보직 해임 조치됐습니다.

◀박충일 포항시민연대 집행위원장▶
"(포스코에 대한)전국적인 여론이 안좋은 상황인데요. 이것을 어떻게든 벗어나고자 책임지기 보다는 회피하는, 면피하기 위한 용도로 징계를 하고 있는것 같아서···"

가해자로 지목된 직원들에 대한 징계는 7월 4일 이뤄졌습니다.

포스코는 사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직원 2명을 해고에 해당하는 징계 면직, 1명을 정직 1개월의 중징계했다고 밝혔습니다.

추가 조사가 필요한 직원 1명에 대해서는 경찰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징계를 보류하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습니다.

포스코는 김학동 부회장에 대한 경고 처분과 관련해 중징계는 아니지만 재임용에 큰 영향을 미칠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MBC 뉴스 박성아입니다. (영상취재 최현우)

















박성아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