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치료를 생각하면 아이뿐만 아니라 부담스럽고 두려움을 느끼는 성인들도 적지 않습니다. 이런 치과 공포 때문에 아파도 치과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은데요. 치료를 미루면 증상이 악화될 뿐만 아니라 비용 부담도 커집니다. 망설이고 계신 분들을 위해 편안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의식하 진정법’에 대해 박우현 치과 원장과 알아봅니다.
[이동훈 MC]
요즘 워낙 기술이 많이 발전해서요. 내비게이션(컴퓨터 분석) 임플란트에도 의식하 진정법이 사용될 수 있을까요?
[박우현 치과 원장]
물론입니다. 서두에 제가 의식하 진정법은 치과 치료에 제한이 없다고 했습니다. 치과에서 내비게이션 임플란트와 수면 진료의 만남은 혁신입니다. 특히 치아가 없으신 분들한테는 정말 혁신입니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를 하면 많은 부분에서 큰 절개 없이 치료를 할 수 있고, 그리고 수면으로 진행하면 환자분들이 통증을 못 느끼니까, 절개를 하지 않으면서 수면으로 진행한다면 시술 이후에도 통증이 별로 없다는 거죠.
한번 사례를 보시면, 치아가 위에는 완전 무치아 상태고요. 밑에는 발치해야 할 치아들 그리고 뿌리들이 남아 있습니다. 똑같이 당일에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로 진행했는데요. 임플란트들이 조금 더 팽팽하게 잘 들어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비게이션 임플란트와 수면 진료가 만나면 환자분들이 많은 양의 진료를 편안하게 그리고 시술이 끝나고도 통증을 적게 받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많은 양의 진료를 하려면 기본적으로 시간이 두 시간 정도 필요한데요. 치과 진료에서는 30분 정도를 적정 시간으로 잡거든요. 30분을 넘어서면 환자분들이 근육도 힘들고 심리적으로 공포도 심하고 또 소공포로 인해 폐쇄가 돼서 느끼는 심리적 압박감 이런 것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수면 상태에서 진료를 받으면 시간이 조금 더 편안하게 흐릅니다. 그리고 30분 이상의 진료를 했을 때 근육에 오는 불편감이 수면 상태에서는 조금 더 연장해도 별로 무리가 없거든요. 그래서 못해서 못 하는 게 아니고 환자분들이 이렇게 많은 양의 진료를 하기 너무 힘들어한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뼈이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 보시면 상악동이라는 구조물이 뼈가 없는 곳이거든요. 그런데 임플란트를 심으면서 하얗게 뭔가 채워져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임플란트를 심으면서 뼈이식까지 같이 하는 모습입니다.
지금 보여드렸던 일련의 자료들은 치과 치료에 있어서 수면 진료가 적합하지 않은 분야는 없음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치과 치료는 치과 치료고, 치과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게 의식하 진정법이기 때문에 별개로 생각하셔서 대부분의 치과 치료에서 가능하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구성 이지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