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치료를 생각하면 아이뿐만 아니라 부담스럽고 두려움을 느끼는 성인들도 적지 않습니다. 이런 치과 공포 때문에 아파도 치과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은데요. 치료를 미루면 증상이 악화될 뿐만 아니라 비용 부담도 커집니다. 망설이고 계신 분들을 위해 편안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의식하 진정법’에 대해 박우현 치과 원장과 알아봅니다.
[이동훈 MC]
일반인 입장에서 또 궁금해하실 수 있는 부분이 병원에서 신경 치료할 때 잇몸에 마취 주사를 놓는단 말이에요. 그 정도는 모르겠는데, 이 정도로 마취를 하는 상태라면 뭔가 마취과 의사 선생님도 따로 계셔야 하고 그런 준비까지 필요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박우현 치과 원장]
전화 상담이 왔을 때 환자분들이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선생님 계신가요?”라는 질문을 많이 합니다. 마취 심도 중에서 전신마취는 마치과 전문의 선생님이 상주를 하시면서 환자분들을 컨트롤해야 합니다. 전신마취는 환자가 호흡을 자발적으로 하지 못하고 의료 장비로 환자 호흡을 유지해야 하거든요. 그런 경우는 마취과 선생님이 항상 계셔야 하지만, 저희가 하는 얕은 진정, 의식하 진정에서는 자발적 호흡이 가능한 정도의 마취 심도를 유지하면서 치과 치료를 진행하기 때문에 그만큼 안전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구성 이지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