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라면 피하고 싶어도 피할 수 없는 숙명이 바로 ‘노화’입니다. 이런 가운데 최근에는 ‘저속 노화’라는 표현이 화제가 되는 등 해마다 한 살씩 나이는 먹어도 신체 나이는 더 젊어지거나 노화를 더디게 늦추는 방법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노화’를 멈추는 생활 습관과 건강 비결에 관해 소화기내과 전문의 박언휘 원장과 알아봅니다.
[오서윤 아나운서]
실제로 출생 연도가 같아도 늙는 속도는 다 다르기에 실제 나이와 생체 나이는 다르다고 합니다. 이걸 어떻게 비교하고 산출해 볼 수 있을까요?
[박언휘 소화기내과 원장]
사람의 나이는 두 가지로 나타날 수 있는데요. 하나는 주민등록상에 태어난 나이죠. 이것은 실제 나이(Chronological age), 보통 우리가 쓰는 나이고요.
그런데 요즘은 생물학적 신체 나이, 바로 생체 나이죠. 내 몸의 나이를 볼 수 있습니다. 생체 나이는 주민등록상 나이와는 별개로 측정하고요. 주로 혈당, 혈압, BMI와 영양 상태, 심폐 기능, 관절 등을 다 종합해서 나타내는 나이죠.
생체 나이가 많을수록 노화가 빨리 오고, 뇌졸중과 치매도 빨리 오고, 기억력도 감소하죠. 그래서 혈관성 치매는 생체 나이와 굉장히 관계가 높고요. 생체 나이가 5년이 증가할 때마다 치매는 40% 증가한다니까 엄청난 거죠.
그래서 우리가 생체 나이를 젊게 만드는 게 굉장히 중요한데, 이 생체 나이를 얼마든지 우리가 젊게 만들 수가 있다는 것이 너무 감사한 일이죠.
[오서윤 아나운서]
생체 나이를 한 살이라도 더 어리게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좀 더 강조해 주셨는데, 요즘에는 건강검진 결과지에도 생체 나이를 표시해 주시더라고요. 조금 더 정기적으로 내 생체 나이를 확인할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은데, 이런 습관들도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되겠죠?
[박언휘 소화기내과 원장]
그렇죠. 그래서 자기를 안다는 게 굉장히 중요한데요. 자신을 알면 모든 것을 다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니까요.
내 생체 나이가 많을 때는 좀 더 분발해서 나쁜 생활 습관 교정하기, 운동하기, 감사하기, 아침 식사 거르지 않기, 탄수화물 적은 음식 먹기 등을 할 수가 있고요. 생체 나이가 적을 때는 열심히 했구나, 이대로 하면 되겠다는 걸 느낄 수 있고,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면 좋습니다.
(구성 서예림)
- # 메디컬약손
- # 노화
- # 생체나이
Copyright © Daeg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 [약손+] 통증은 적게 회복은 빠르게 ‘맞춤형 재활 치료’ ⑮경추 재활 핵심은 근력과 자세
- [약손+] 피할 수 없으면 늦춰라! ‘노화 시계 되돌리기’ ①노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 [약손+] 피할 수 없으면 늦춰라! ‘노화 시계 되돌리기’ ②피부와 뼈 노화, 방지는 어떻게?
- [약손+] 피할 수 없으면 늦춰라! ‘노화 시계 되돌리기’ ③감각 기능의 노화
- [약손+] 피할 수 없으면 늦춰라! ‘노화 시계 되돌리기’ ④‘내적 건강’의 중요성
- [약손+] 피할 수 없으면 늦춰라! ‘노화 시계 되돌리기’ ⑥‘가속’ or ‘저속’ 노화를 부르는 습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