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사회사회 일반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정부 "전남권 의대 신설"···경북은 빈손?

◀앵커▶
정부가 의대 증원 배분 결과를 발표하면서 전라남도에 의과대학을 신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전남과 함께 꾸준히 국립의대 신설을 요구해 왔던 경상북도에 대해선 별다른 언급이 없었습니다.

경북에 대한 역차별이다, 사실상 경북을 소외시킨 게 아니냐, 이런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김서현 기자입니다.

◀기자▶
전국에서 가장 열악한 의료 취약지로 국립 의과대학 설립에 한목소리를 내왔던 경상북도와 전라남도. 

한덕수 국무총리는 대국민 담화를 통해 의대 정원 2천 명 증원 배분 계획을 밝히는 자리에서, 전남 지역의 의대 신설을 약속했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
"의대가 없는 광역단체인 전남의 경우 지역 내 의견이 충분히 수렴되고 절차에 따라 신청이 이뤄지면 정부가 신속히 검토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전남 지역은 기대감 속에 의대 설립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빨라지는 분위깁니다.

하지만 이번 정부 발표에서 경북 지역 의대 신설은 언급이 전혀 없었습니다.

지역 종합병원 및 공공의료원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인재 중심의 국립의대 운영계획을 마련했던 안동대는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정태주 안동대 총장은 이번 정부 발표가 경북에 대한 '역차별'이라고 표현하며 강한 유감을 나타냈습니다.

◀정태주 국립안동대 총장 (3월 21일)▶
"여권의 핵심에 보수의 심장이라고 하는데 이것을 못 쟁취하는데, 정원을 2천 명이나 늘리는데, 그것도 전남에는 국립대 의대를 신설해 주는데 경북이 이거를 신설을 못 받는다고요? 제 생각으로는 도무지 납득할 수가 없습니다. 이거는 정치권이 잘못하는 겁니다."

다만 이번 의대 증원을 통해 경북의 유일한 의대인 동국대 경주캠퍼스의 정원은 2배 넘게 늘었습니다.

그런데 이마저도 학생들이 본과 3학년부터는 실습을 위해 수도권 병원으로 빠져나가는 실정이어서, 경북 지역, 특히 경북 북부에는 큰 효과는 없다는 평가입니다.

국립의대 신설은 인구 1천 명당 의사 수가 1.39명으로 전국 최하위권인 경북의 열악한 의료 기반을 확충하고, 더 나아가 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핵심 정책입니다.

경상북도는 다음 주 보건복지부를 방문하는 등 지역 국립의대 신설 관철을 위해 중앙정부 및 정치권 접촉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윤성용 경상북도 보건정책과▶
"지역의료 불균형 해소와 의료인력 확보를 위해 의과대학 신설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복지부 및 중앙부처에 강력히 요구하고 공공의대 설립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경북 지역 국립의대 신설이 이대로 물 건너가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커지는 가운데, 경상북도와 지역 정치권의 대응이 정부 방침을 돌려세울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서현입니다. (영상취재 차영우)


김서현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