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사회사회 일반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월성원전, 원전 재난시 대처 매뉴얼 부실"

◀앵커▶
감사원의 원전 방사능 방재체계 감사에서 경주 월성원전의 중수로형 원전이 방사능 누출 평가를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태로 나타났습니다.

주민들이 대피해야 하는 만일의 상황에서 체계적인 대피 계획도 세워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장미쁨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가 방사능 방재 시스템은 원전 사고 발생 시 예상 방사선량 평가와 주민 대피 계획 수립을 목표로 합니다.

예상 방사선량 평가는 유출되는 핵물질의 종류와 양, 풍속과 풍향을 토대로 시간에 따라 핵물질이 얼마나 외부로 전파되는지를 알아내는 겁니다.

그런데 감사원 감사 결과, 경주에서 운영하는 중수로형 원전은 이러한 평가 체계가 마련돼 있지 않아 사고 발생 시 제대로 된 평가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정윤 '원자력 안전과 미래' 대표▶
"(후쿠시마 사고 때) 방사능 물질이 북서쪽으로 대부분 날아갔지 않습니까. 그런데 주민들이 북서쪽으로 대피를 한 거예요. 그래서 대피하면서 오히려 방사능을 뒤집어쓴 그런 꼴이 됐거든요. 일본에서도 사고가 일어났을 때 이런 정보 전달 체계가 제대로 작동이 안 됐어요"

원자력안전기술원은 지난 20년간 막대한 예산을 들여 자체 개발한 평가 시스템을 폐기하고, 2015년 미국의 평가법을 도입했습니다.

그런데 미국 원전은 모두 경수로형이어서 중수로형에 맞는 방법을 새로 보완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은 겁니다.

◀한병섭 원자력안전연구소장▶
"그런 사고에 대해서 항상 안이하게 안 일어난다고 전제하든지, 아니면 늦게 대응하든지. 이게 전체 우리 원자력 산업계가 계속 국제적인 흐름이나 심지어 미국의 흐름에 대해서도 10년, 20년, 30년 늦게 대응한다는 것 자체가 수동적인 자세를 가지고 임하고 있다"

원자력안전기술원은 미국, 캐나다와 협력해 이 평가법에 월성원전의 특성을 반영하는 등 시스템을 보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원전 사고 발생에 대비한 주민 대피계획에서도 허점이 발견됐습니다.

도로별 교통량을 파악하고 정확한 대피로를 제시해 주민들이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해야 하지만, 경상북도는 이러한 시스템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상북도는 경주와 울진은 대중교통이 아닌 버스나 승용차로만 대피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타 시도와 차이가 있다며, 이를 반영한 정부 용역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윤대길 경상북도 원자력정책과▶
"효율적인 주민 대피를 위한 집결지 및 구호소를 지정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현재 행안부에서 교통량 분석에 대한 용역 중에 있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 도 지역 상황에 맞는 주민 대피에 대한 교통량 흐름을 분석해 나갈 계획입니다."

원전 사고는 인근의 주민들에게 지울 수 없는 상처를 입히는 만큼, 만일의 상황에 대한 체계적인 대비가 시급하다는 지적입니다.

MBC 뉴스 장미쁨입니다.

장미쁨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