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사회교육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미스매치' 인력난, 직접 가르쳐 뽑는다

◀앵커▶
대학을 나와도 일자리 구하기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데, 정작 기업은 뽑을 사람이 없다고 아우성입니다.

서로 눈높이가 맞지 않거나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찾기가 어려운'미스매치'현상 때문이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요즘 대기업은 직접 필요한 교육을 한 뒤 인력을 채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특별히 IT 분야에 관심있다면 이번 소식, 유심히 보시기 바랍니다. 

조재한 기자입니다. 

◀기자▶
20대 초중반 청년 10여 명이 발표와 토의를 이어갑니다.

인공지능과 디지털 전환 같은 디지털 분야 교육인데, 지난 6개월 동안 하루 7시간씩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학에서 관련 전공을 하지 않았더라도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를 익히는 데 집중합니다.

◀서정윤 수료생▶
"학교에서는 주로 책과 강의자료로 예제코드로 주로 공부를 하는데 여기는 실제 KT에서 개발한 솔루션이나 테이터를 가지고 어떻게 회사에서 업무가 이뤄지는지 그런 부분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KT는 2021년부터 고용노동부 후원으로 청년취업프로그램 에이블스쿨을 시작했습니다.

대구의 1기 수료생 12명 가운데 5명이 KT에 곧장 채용됐고 2기는 교육생이 30여 명으로 늘었습니다.

전국적으로 2년간 수료생은 1,500여 명, 관련 분야 취업률은 80%에 이릅니다.

◀김태진 1기 수료 KT 입사▶
"DX 컨설턴트 트랙(디지털 전환 상담)에서 배웠던 고객 입장에서 고객 필요에 맞춰서 제안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했다는 게 많이 도움이 됐습니다."

삼성도 고용노동부와 함께 구미에 소프트웨어 아카데미를 개설해 5천여 명의 IT 실무 인력을 배출했습니다.

IT 분야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다 보니 기업에서 직접 교육하고 채용까지 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이정빈 KT 에이블스쿨 과장▶
"이론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직접 경험하면서 기업에 채용됐을 때 훨씬 회사 입장에서는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인재로 도움이 됩니다."

대구는 특히 반도체와 로봇, 헬스케어, 도심항공교통, ABB 등을 미래 신산업으로 육성하면서 더 많은 IT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대학을 넘어 민간 기업까지 첨단분야 인재 육성에 뛰어들며 채용 시장에 변화가 일고 있습니다.

mbc 뉴스 조재한입니다. (영상취재 김경완 영상출처 삼성 청년SW아카데미 유튜브)

조재한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