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정치정치 일반지역

고민정 "총리 하려는 여당 인사 거의 없을 것···레임덕 시작" 김부겸 "내가 총리? 불쾌하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총리를 하려는 여당 인사들이 거의 없을 것"이라며 "일종의 레임덕의 시작"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고 최고위원은 4월 16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지금은 총선의 패배 원인으로 많은 사람들이 대통령을 꼽고 있는 상황에서 아직 3년이나 남았는데 그 모든 짐을 짊어질 수 있을 것인가?"라며 "일단 권영세, 원희룡 이런 분들 거론되시던데 그분들의 반응을 보면 나는 연락받은 적 없다. 그래서 대부분은 손사래를 치신다. '레임덕이 여기서부터 시작되는구나'라고 보인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국무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4.10 총선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것을 두고는 "여전히 국민들 앞에 직접 나서는 것 자신 없어 하는구나, 변한 건 별로 없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꼬집었습니다. 

고 최고위원은 총선 후 야당이 해야 할 첫 번째 과제로 '채 상병 특검법' 처리를 들었습니다. 

"군복무 하는 이들, 또 자식을 보내야 하는 부모님, 또 당사자는 말할 것도 없고 그 죽음 앞에 우리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라며 "당장에 할 수 있는 여건들이 지금 조성돼 있다. (22대 국회로) 갈 것도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진행자가 '채 상병 특검법이 국회 통과해도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있지 않은가?'라고 묻자, "200석이 되면 거부권도 무력화시킬 수 있다. 야권이 192석으로 8명의 여당 인사들이 동의하면 200석이다. 지금 여당에서도 공개적으로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올 정도면 공개적인 목소리를 내지는 않지만 찬성하는 사람들이 꽤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김부겸 전 국무총리는 자신이 총리로 기용될 것이라는 설에 대해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김 전 총리 측은 15일 공지를 통해 "며칠 전 입장을 밝힌 것과 변한 것이 없다. 지금 중요한 것은 누구를 총리로 임명하는가가 아니다. 미봉책으로 국민을 설득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15일 신평 변호사가 YTN '신율의 정면승부'에 출연해 김 전 총리가 다시 총리로 기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한 것에 대한 반응입니다. 

신 변호사는 "김 전 총리가 저한테 직접 한 말이 있다"며 "저보고 꼭 깍듯이 형님이라고 하는데, '형님 제가 말이죠. 혼자서 갈 수는 없다, 총리로. 그러나 당의 허락을 받아서 가라고 하면 제가 갈 수 있지 않나' 이런 말씀을 한 적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윤 대통령과 김 전 총리가 인간적 관계가 아주 좋은 편이다. 그래서 만약 영수 회담이 열려서 윤 대통령이 이 대표한테 '김 전 총리가 올 수 있도록 해달라'고 한다면 이 대표가 그걸 거절하겠나"라고 말했습니다.

권윤수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