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외국인 계절 근로자 이탈 막아라

◀앵커▶
농촌마다 고질적인 일손 부족 해결을 위해서 단기간 일하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제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근로자 10명 가운데 서너 명은 첫 일터를 이탈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더 많은 임금을 받기 위해서입니다.

경북의 한 지자체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해당 국가를 방문해 면접까지 하는 등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한태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경북 성주의 한 참외 농가입니다.

70대 부부가 필리핀에서 온 30대 부부와 함께 수확한 참외를 선별합니다.

서로 말이 통하지는 않지만 일을 나눠서 하다 보니 손발이 척척 맞습니다.

지난 2월 우리나라에 처음 방문한 이들 부부는 5개월 동안 일하는 외국인 계절 근로자입니다.

농번기 고질적인 일손 부족 해결을 위해 도입한 제도입니다.

일손 부족에 시달리는 농가에서는 가뭄에 단비처럼 반깁니다.

◀김사환 경북 성주군 용암면▶
"저희 (부부) 둘이서는 이만큼 할 수도 없고, 한국인이 아니라서 언어가 다르니까 손짓, 발짓, 솔직히 속이 끓어올라도 항상 웃는 얼굴, 성도 못내요."

2023년 성주에 들어온 외국인 계절 근로자는 560여 명입니다.

성주군은 실제 일할 필요 인력 확보를 위해 필리핀 현지를 직접 방문해 면접까지 보고 채용했습니다.

◀이현철 성주군 친환경농업팀장▶
"심사를 통해서 진짜 일할 수 있는 사람들을 많이 고용했다고 생각합니다. 작년 같은 경우 체격이 좋은 사람들은 참외밭에서 일하기 힘든데, 그런 것도 선별하고 색맹도 선별해서 올해는 농가들이 만족한다고 생각합니다."

2022년 성주에서 이탈한 근로자는 전체 외국인 계절 근로자 125명 가운데 47명으로 37%였습니다.

하지만, 현지 방문 덕인지 2023년에는 6명으로 1%에 그치고 있습니다.

짧게 머물지만 귀한 일손인 만큼 농가마다 이들이 달아나지 않도록 애쓰고 있습니다.

◀카네트, 앤 부부 필리핀 아팔릿시▶
"아버지 같아요. 사모님도 어머니 같아요. 아버지 아들처럼 밖에서 밥도 사주시고, 함께 장도 보러 가고 모든 게 좋아요."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농촌 일손 부족 현상.

성주군은 농민들의 만족도가 높은 만큼 2024년에는 나라와 인력 수를 늘린다는 방침입니다.

MBC NEWS 한태연입니다. (영상취재 한보욱, 사진 제공 성주군)

한태연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