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을 원수로 하는 수돗물에서 녹조로 인한 독성물질인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됐습니다. 낙동강 물 자체에서도, 낙동강 인근에서 재배되는 농작물에서도, 낙동강에서 잡힌 물고기에서도, 낙동강에서 1km 이상 떨어진 아파트에까지 공기를 통해 독성물질인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되기까지 했습니다. 이 문제를 푸는 해법 중 하나는 비점오염원 관리일 텐데요, 미국 오하이오 씨 그랜드(Ohio Sea Grant) 책임자이면서 연구시설 스톤 랩(Stone Lab) 연구소장인 크리스 윈슬로 박사가 제시한 '4R'에 대한 소개에 이어, 실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오하우오주 농업회사 메겐 드레스바흐 부사장을 만나 들어봤습니다.
메건 드레스바흐(오하이오주 농업회사 부사장, 농부)
Q, 오하이오 농부의 녹조 저감 노력은?
오하이오에는, 한국에서도 여러분이 녹조와 싸우고 있다는 것을 제가 알기 시작했는데요. 이러한 실천이 자리 잡게 된 이유도 그 때문입니다.
자, 4R은 적정 유형, 적정 비율, 적정 장소, 적정 시기입니다. 기본적으로 그 말은, 우리가 토양 테스트를 해야 하고, 그 토양에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다음 작물에 무엇이 필요한지 확인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다음으로, 그럼 퇴비가 이러한 모든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까? 아니면 퇴비를 뿌린 다음 시판 비료를 좀 더 추가해야 할까? 하지만 그렇게 할 때도 일기예보를 보고, 비가 안 온다는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정말 중요한 요소는 혼합, 특히 퇴비를 토양에 혼합하여 토양이 영양염류를 흡수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비가 많이 왔을 때, 씻겨 내려가지 않습니다. 유출 때문에 바로 여기 오하이오의 이리(Erie)호와 5대호의 세인트 메리스 강에서 녹조가 생겼습니다. 문제가 되니까, 사람들은 농업을 책망하며 "여러분 정말 개선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많이 노력했어요. 아직도 할 일은 남았습니다. 그게 좋은 소식입니다. 더 많은 사람이 실천에 동참함으로써 유출률이 줄고 있음을 볼 수 있고, 이는 결과적으로 녹조 감소에도 일조하고 있습니다.
Q. 4R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 방식은?
그전에는 인증도 없었죠. 그러다가 4R 표준이 나왔을 때, 주 전체에서 워크숍이 열렸고, 4R 인증을 취득할 수 있었어요. 전적으로 자발적이었지만 반응은 엄청났어요. 그래서 많은 농부가 와서 이것을 배운 다음 농장으로 돌아가 이를 실천에 옮겼어요.
Q. 농부들의 실천 과정은?
유감스럽게도, 뭐든 상관없이 계속 같은 양의 비료를 사용하는 농부가 있기는 하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대부분의 농부는 토양 테스트를 하고 결정할 것입니다.
농가에서는 보통 3년 이상의 계획을 세웁니다. 그래서 "좋아, 3년 동안, 이게 우리가 재배할 세 가지 작물이야" 또는 "옥수수를 심고, 그다음엔 콩, 그다음엔 옥수수를 심어야지. 우리는 옥수수 한 부셸을 생산하려면 이만큼의 비료가 필요하다는 걸 알고, 내 땅에 이 정도 있으니까 필요한 만큼 더 추가해야 하겠다"라고 말하겠죠. 그래서 이 모든 데이터를 보고 "좋아, 이것이 내 수확량 목표이고, 이것이 내 땅이 가지고 있는 것이고, 이것이 내가 추가해야 할 것이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아주 많은 정보를 모아 그렇게 결정하게 됩니다.
Q. 4R 정보 얻는 과정은?
오하이오 콩 협회, 오하이오 옥수수 밀 재배자 협회, 오하이오 돼지 축산업 협회, 오하이오 낙농 협회 및 기타 여러 단체가 있습니다. 그들이 연합해서 "이것을 공개합니다"라고 말했어요. 따라서 회원이면 협회 소식지를 받아요. 우리는 SNS 미디어에서 봤어요. 우리 농업 세계는 아주 운이 좋아요. 다양한 종류의 모임과 행사들이 있거든요.
Q. 4R에 대한 생각은?
환경 개선이 그 혜택이라고 생각해요. 우리는 과다 사용은 원하지 않거든요. 그러면 그들의 돈을 낭비하는 게 되니까요. 그들은 필요한 만큼만 지불하기를 바라요. 그래서 저는 그것이 매우 긍정적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땅을 잘 가꾸고자 하며, 항상 더 나은 방법을 찾고 있어요. 그래서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에요. 마치 "아, 난 이미 그렇게 하고 있고, 이제 그것을 그저 4R이라고 불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