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사회만나보니환경지역

[만나보니]④ "기후 변화로 녹조는 더 심해질 것"

낙동강을 원수로 하는 수돗물에서 녹조로 인한 독성물질인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됐습니다. 낙동강 물 자체에서도, 낙동강 인근에서 재배되는 농작물에서도, 낙동강에서 잡힌 물고기에서도, 낙동강에서 1km 이상 떨어진 아파트에까지 공기를 통해 독성물질인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되기까지 했습니다. 어떤 위험이 있고, 어떻게 이 문제를 풀어야 할지 외국에서 연구하고 있는 여러 학자에게 알아봤습니다.

사란투야 잔다리아(유네스코 국제수문학프로그램(IHP) 수질 전문가)

Q. 녹조 위험성은?
녹조 현상은 범지구적인 환경 문제가 되었습니다. 확산이 심화하는 수준이 높고, 그로 인해 생태계와 인체에 심각한 위협을 초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녹조 현상은 새로운 환경적 현상은 아닙니다. 오래전부터 있었던 문제이지만, 최근 인간 활동이 전 세계적으로 가져온 변화와 기후 변화의 영향으로 녹조 현상이 심화하면서 시급성이 높아졌습니다.

Q. 녹조는 왜 생기나?
녹조 현상은 특히 따뜻한 지역에서 더 자주 발생합니다. 수생환경에서 조류가 자라는 생태학적 과정이 두 가지 요인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입니다.

그중 하나는 자연적인 요인입니다. 기후 조건, 따뜻한 수온, 일조량 등을 의미합니다. 조류는 광합성과 성장을 위해 햇빛을 필요로 하거든요.

또 다른 요인은 인간들이 유발하는 요인입니다. 바로 수역의 부영양화입니다. 이는 주로 생활폐수를 처리하지 않거나 충분히 처리하지 않은 상태에서 방류되는 경우 발생합니다. 또는 농지 유출수가 담수로 흘러 들어갈 때 그 안에 포함된 양분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녹조 현상을 통제하려면 후자를 대상으로 해야 합니다. 자연적 요인이나 기후 조건을 통제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Q. 어떻게 녹조 감소시키는 것이 효과적?
산업체와 농업인을 포함하는 다양한 행위자들을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농업에서 비료와 살충제의 최적화된 사용과 지속 가능한 농업 관행 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교육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말입니다. 그렇게 되면 담수로 흘러 들어가는 농지 유출수 내의 양분 배출량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담수로 흘러 들어가는 농지유출수에는 양분만 포함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살충제와 화학물질 등 생태계와 신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많은 오염 물질도 존재합니다.

담수로 배출되는 양분을 줄이는 데 산업계에서도 주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녹색산업'이나 '녹색공장' 등 환경친화적이고 생태적인 산업 공정으로 전환하는 경우, 수역으로 흘러 들어가는 양분의 양을 줄일 수 있고, 산업 내에서 물을 재활용하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Q. 녹조 문제, 앞으로 전망은?
기후 변화는 단일 국가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글로벌 공동체의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기후 변화는 녹조 확산을 악화시킬 것이며, 전 세계적으로 보이는 녹조 현상의 빈도와 강도도 증가할 것입니다. 

또한, 기후 변화는 홍수와 가뭄의 빈도와 강도도 높일 것입니다. 즉, 홍수와 호우가 빈번해짐으로써 농경지나 빗물에서 담수로의 양분 배출이 증가할 것입니다. 

그리고 기후 변화의 영향은 비단 우리 세대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미래 세대와 그들이 살아가게 될 자연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기후 변화의 영향과 그로 인한 수자원과 생태계에서 발생하는 변화는 수십 년에 걸쳐 지속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곧 기후 변화가 우리의 미래 세대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이며, 풍부한 생물 다양성과 깨끗한 물이 있는 깨끗한 환경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낮출 것입니다. 녹조 현상은 생물다양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데, 독성이 있는 녹조가 발생하는 경우 어류와 수생 생물에게 유해할 수 있고, 그 결과 수생환경 내 특정 종의 생물다양성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후 변화에 대한 조치는 더 이상 미룰 수 없습니다. 소중한 수자원을 보호하기 위한 행동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사람들의 건강을 보호해야 합니다. 우리 사회와 생존이 달린 환경을 보호해야 합니다.

윤영균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