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정치정치 일반지역2024총선2024총선대구2024총선경북

여야, '막말' 도태우·정봉주 공천 취소···곳곳에 과거 막말 '지뢰'


여야 지도부가 3월 14일 밤, 막말 논란이 불거진 도태우, 정봉주 후보의 공천을 취소했습니다.

총선을 26일 앞두고 여야가 동시에 '막말 리스크'에 직면했습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14일 밤 '5·18 북한 개입설' 발언으로 논란이 된 도태우 대구 중구남구 후보에 대해 공천을 취소했습니다. 

국민의힘 공관위는 "공천자가 국민 정서와 보편적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 사회적 물의를 빚은 경우나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언행을 한 경우 후보 자격 박탈을 천명한 바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12일에는 공관위가 "진정성 있게 사과했다"며 도 후보의 후보직 유지를 결정했었는데, 당 안팎의 강한 비판에 부딪히자 이틀 만에 결정을 번복한 겁니다. 

도 후는 2019년 집회에서 문재인 당시 대통령을 향해 "혹자는 문재인의 기이한 행동을 볼 때 '죽으면 그만하는가 하는 그런 상상을 해보게 된다'고 한다"는 발언을 하고, 2021년에는 인터넷 신문에 전두환을 미화한 글을 쓴 것이 추가로 드러났습니다. 

더불어민주당도 14일 밤 '목발 경품' 막말 파문 당사자인 서울 강북구을 정봉주 후보의 공천을 취소했습니다. 

민주당 박성준 대변인은 "정 후보가 목함 지뢰 피해 용사에 대한 거짓 사과 논란으로 국민께 심려를 끼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정 후보는 2017년 "발목 지뢰 밟는 사람에게 목발 하나씩 (경품으로) 주는 거야"라고 말한 것이 문제가 됐고, 2015년에는 조계종을 향해 "국가를 참칭하고 헌법 질서를 부정하는 자가 김정은 집단"이라고 한 과거 발언이 추가로 알려졌습니다.

막말의 불씨는 사그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3월 14일 "살 만하면 2번을 찍든지 아니면 집에서 쉬시라"라고 말해 논란이 됐습니다. 

국민의힘은 "숱한 막말 속에 이 대표가 직접 숟가락을 얹었다"고 비판했습니다. 

국민의힘 부산 수영구 장예찬 후보는 2012년 "서울 시민이 일본인 발톱의 때만큼도 못하다"는 취지로 쓴 과거 글이 추가로 알려졌습니다. 

국민의힘 대전 서구갑 조수연 후보는 2017년 SNS에 "백성들은 조선왕조보다 일제강점기 지배가 더 좋았을지도 모른다"는 글을 남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총선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후보들의 과거 막말 발언이 어디서 갑자기 툭 튀어나올지 여야 모두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권윤수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