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정치대구MBC 뉴스+정치 일반지역

[뉴스+] ① 홍준표 "정부 잘못 책임은 나에게 없다···한 달이면 판세 뒤집기 충분해"

홍준표 대구시장이 12월 26일 차기 대선에 출마하겠다는 뜻을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조기 대선이든 개헌을 통한 임기 단축 대선이든 모든 경우를 상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는데요, 중앙 정치권에 있는 대신 2년 반 전 대구에 내려온 이유를 전 정부, 즉 윤석열 정부와의 공동 책임을 지는 것을 피하기 위한 것이었고, 차기 대선에서 자유롭게 됐다고 설명하기도 했는데요, 어떤 이야기를 했는지 직접 들어봤습니다. 

Q. 조기 대선 가능성?
다음 대선을 관통할 시대정신은 첫 번째 국민통합입니다. 지금 대한민국은 노무현 대통령 선거 이래로 좌우가 딱 갈라져서 강렬한 대립을 한 지가 20년이 넘었습니다. 시대 정신의 첫째는 국민 통합입니다. 좌우 통합입니다. 두 번째가 선진 대국 시대라고 나는 봅니다. 이미 대한민국은 동북아의 작은 나라에서 세계 10대 강국으로 지금 부상을 했습니다. 우리가 G7에 어떻게 하면 들어갈 수 있는지 그것을 지금 연구하고 노력하고 합심해서 가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Q. 홍준표가 대통령 되어야 할 이유?
홍준표가 보수의 리더, 대통령이 되어야 하는 이유라기보다도 이재명 대표를 다룰 사람은 우리 당에 나밖에 없을 겁니다. 그리고 트럼프하고 맞짱 뜰 사람도 대한민국에는 나 밖에 없다고 나는 생각합니다.

Q. 대선 로드맵은?
이게 모든 경우를 상정을 해야 해요. 조기 대선을 해야 할 경우 조기 대선을 하지 않고 탄핵이 기각돼 가지고 이 정부가 다시 돌아왔을 때 정부의 추동력을 발휘하려면 또 어떻게 해야 하는가 과연 탄핵이 기각되고도 이 정부가 임기 끝까지 갈 수 있겠는가, 모든 상황을 가정해서 거기에 대비해서 우리가 준비를 해야지 어느 한 군데 초점 맞춰서 준비하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대선 로드맵은 조기 대선할 경우에 또 정상적인 대선할 경우에 또 임기 단축 대선할 경우에 전부 상정을 해서, 준비를 하고 있다.

Q. 짧은 선거운동 대책은?
대선은요 메시지 전쟁입니다. 그거 골목골목 댕기면서 이삭 줍는 그런 선거 아닙니다. 한 달이면 판세 뒤집기 충분해요. 한 달 굉장히 긴 시간입니다. 대선은 메시지 전쟁이에요. 그리고 TV 토론 전쟁이고 그 시간 실제로 한번 뛰어보면 입에서 단내가 납니다.

Q. 조기 대선 되면 출마?
조기 대선 상황 오면 나가야지 그게 뭐 선언이고 자시고 할 게 있습니까? 내가 대구시장 내려올 때도 중앙에 있으면 전 정부의 공동 책임을 지게 된다, 지방에 내려와 있으면 정부 잘못에 대한 책임은 나는 없다. 다음 대선에 자유스러울 수 있다. 그래서 2년 반 전에 대구로 내려온 겁니다.

윤영균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