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경북 영주·봉화, 산사태·수해 피해 원인 '의견 분분'

  ◀앵커▶
경북 영주와 봉화도 산사태로 8명이 숨졌습니다.

이들 지역은 산 비탈면에 개간한 밭이나 산속에 방치된 간벌목으로 인해 산사태와 침수 피해를 키웠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서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7월 15일, 산사태로 집 안에 있던 60대 아빠와 20대 딸이 매몰돼 숨진 영주시 풍기읍 삼가리.

일부 주민들은 마을 뒷산 평탄화 작업을 거친 밭을 산사태를 키운 원인으로 지목했습니다.

◀김동기 영주시 풍기읍 삼가리▶
"작업했던 게 한 500평 땅이 있는데 그게 밀려서 여기까지 다 왔잖아."

마을 뒷산을 300미터가량 오르면 수목이 적은 평탄지가 나오는데, 바로 옆 계곡물이 불어나면서 이 평탄지의 토사가 마을까지 밀려 내려왔다는 겁니다.

"산 능선부에서 시작된 산사태가 과거 산 경사면에 조성된 밭터를 쓸고 아래에 있는 마을을 휩쓸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밭이 완충지대 역할을 했을 수 있다는 반박이 나오는 등 주민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엇갈렸습니다.

◀송요명 영주시 풍기읍 삼가리▶
"(산사태가) 상당히 높은 지점에서 발생이 안 됐겠나. 계단식 밭 비슷한데 그게 완충작용을 안 했나 싶습니다."

영주 삼가리와 같이, 산사태로 주민 2명이 사망한 봉화군 춘양면 서동리.

도로가 유실되고, 공들여 가꾼 사과밭은 잡목과 돌덩이로 엉망이 됐습니다.

주민들은 산림청이 숲 가꾸기 사업으로 하면서 솎아낸 간벌목 수십 톤을 숲속에 방치한 게, 폭우로 밀려 내려오며 하천 물길을 막았다고 주장합니다.

◀박향순 봉화군 춘양면 서동리▶
"이거는 인재다, 당신네가(산림청이) 봄에 1월부터 시작해서 올여름에 치워도 시간이 넉넉한데 이걸 못 치워서 이렇게···이거는 인재다 그랬어요."

하지만 숲 가꾸기 간벌목이 아니라 야산에 일반적으로 버려진 잡목이 쓸려 내려왔을 가능성이 크다고, 영주 국유림관리소 측은 해명했습니다.

◀남부지방산림청 영주국유림관리소 관계자▶
"확인하기로는 저희가 간벌한 묘목들은 현장에 있는 부분을 확인을 했습니다. 날씨가 좀 좋아지면 안에 들어가서 다시 한번 정밀하게 조사를 할 예정에 있습니다."

졸지에 이웃과 가족, 재산을 잃은 주민들은 이번 피해의 진짜 원인을 알고 싶어 합니다.

비가 그친 뒤에야 본격적인 조사 결과가 나올 걸로 보입니다.

MBC 뉴스 김서현입니다. (영상취재 차영우)



















김서현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