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

대구시 "무임승차 나이 조정 단계적 적용"


대구시는 오는 6월 말부터 7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시내버스 무임승차제를 시작하고, 도시철도 무임승차 나이를 해마다 한 살씩 단계적으로 높이기로 했습니다.

"대한노인회를 비롯한 노인 세대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도시철도 무임승차 나이를 70세 이상으로 높이면, 65~69세의 혜택이 일시에 사라져 이동권 제약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대구시는 설명했습니다.

"대구시의회에서도 즉시 시행이 아닌 단계적으로 정책을 시행하자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따라서 대구시는 홍준표 시장이 애초 공약한 70세 이상 시내버스 무료 이용이 아니라, 오는 6월 28일부터 7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시내버스 무임승차제를 시작합니다.

2023년 1월 1일부터는 시내버스의 경우 74세 이상을 대상으로 무임승차 하도록 해 나이를 한 살 낮추고, 도시철도의 경우 66세 이상을 대상으로 무임승차 하도록 해 나이를 한 살 높입니다.

해마다 대상 나이를 한 살씩 낮추거나 높여서 오는 2028년에는 대구 시내버스와 도시철도 모두 70세 이상 무임승차 하는 쪽으로 맞출 예정입니다.

대구시는 최종적으로 법률 검토를 마친 뒤 2월 10일부터 20일간 입법 예고하고, 3월 중 대구시의회에 개정 조례안을 상정할 계획입니다.

권윤수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