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사회환경지역

"4대강 자연성 회복"···금강·낙동강·영산강 시민행동 발족

사진 제공 대구환경운동연합
사진 제공 대구환경운동연합
사진 제공 대구환경운동연합
사진 제공 대구환경운동연합

금강, 낙동강, 영산강 유역 87개 시민·환경·종교·민중 단체들은 12월 7일 오전 환경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가 보 존치를 주장하고, 보 처리 방안과 강 자연성 회복 정책을 손바닥 뒤집듯 무위로 돌렸다"고 규탄했습니다.

이들은 금강, 낙동강, 영산강 시민행동을 발족하고 "부산, 대구, 김해, 창원 등 영남권 도시의 수돗물에 녹조가 검출되고, 녹조 독소의 공기 중 확산 등이 확인됐는데도 아무런 조사나 대책 없이 문제없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2021년 1월 18일, 수년간 보 개방 모니터링 데이터와 경제 타당성 분석, 국민 의견수렴을 거쳐 금강 영산강 보 처리 방안이 확정됐는데, 윤석열 정부는 취임 이후 1년이 넘도록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고 직무를 유기하다가, 2023년 7월 감사원 결과 발표 하루 만에 보 처리 방안 재심의를 요청하고, 2기 국가 물관리 위원회는 15일 만에 보 처리 방안을, 취소를 의결했다"고도 지적했습니다.

"10년 단위 물관리 최상위 법정계획인 국가 물관리 기본계획을 적합한 과학적 검증이나, 국민 의견수렴 과정 없이 졸속으로 위법 변경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들은 또 "10년 넘도록 보에 가로막힌 강이 썩어 악취가 진동하고, 녹조가 창궐하고, 물 생명이 떼죽임당하고, 서식지를 빼앗겨 새들이 떠나가는 것을 우리는 지켜봐야 했다"라며 "반면, 보를 개방한 금강은 수질이 회복되고, 녹조가 사라지고, 생명이 약동하는 것 또한 우리는 눈으로, 몸으로 확인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공주보를 개방하고, 세종보 담수 계획을 철회하는 한편, 낙동강 보 등을 개방해 녹조 대책을 마련하고 위법적인 국가 물관리 기본계획 변경을 철회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박재형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