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사회환경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월성원전 주민 염색체 47% 피폭···"추가 조사해야"

◀앵커▶
원자력발전소의 건강 유해성을 확인할 수 없다는 2023년 6월 환경부의 조사 결과가 최근 국정감사에서 문제가 됐습니다.

47% 주민들의 염색체 조사에서 높은 수준의 방사능 피폭이 확인됐지만, 원전과의 연관성을 부인하는 결론이 나왔다며 비판을 받았습니다.

장미쁨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번 환경부 국정감사에서 월성원전 건강영향조사에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특히 논란이 된 것은 원전 5km 이내 주민 34명 가운데 47%인 16명의 염색체에서 높은 수준의 방사능 피폭이 확인된 점입니다.

◀우원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지금 이렇게 기준 선량을 넘어서는 피폭이 된 사람이 47%고, 그리고 삼중수소가 나오지 않는 6명 중의 3명도 그렇게 넘어섰고, 그러면 상당히 문제가 있는 거잖아요."

반면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주민들이 원전으로부터 건강상 악영향을 받고 있다고 판단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
"그 문제가 있다라고 보기가 어렵고요 의원님. 지금 삼중수소로 인한 최대 노출량이 연간 영점···"

원전과 연관성이 없다 하더라도, 주민들의 높은 방사능 피폭치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해야 하지 않냐며 추가 조사 필요성을 시사했습니다.

◀우원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우리 국민 중에 월성원전, 원전 주변 지역이 아닌 나머지 지역에서 이렇게 나와요? 이렇게 나옵니까? 이런 대조군을 만들어서 비교해 봤어요? 그 비교도 안 해 봤죠?"

환경부는 2024년도 추가 조사 계획은 없다며, 관련 조사는 법 개정에 따라 원자력안전조사위원회가 조사하도록 변경됐다고 밝혔습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
"생물학적 선량 평가는 자연 의료 등의 종류와 관계없이 생애 누적 방사선량을 평가하는 것으로 원전 영향인지는 사실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최근 법원도 원전 인근 주민들의 갑상샘암 발병과 원전과의 인과성에 대한 자료 부족을 지적한 가운데, 주민들의 저선량 피폭에 대한 정부 조사가 끝난 데 대한 아쉬움이 커지고 있습니다.

MBC 뉴스 장미쁨입니다. (영상취재 최보식, 화면제공 국회방송)

장미쁨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