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김인남 농업기술명인 "농사도 과학적으로"

◀앵커▶
전국 최대 오이 주산지인 상주에서 오이를 재배하는 김인남 씨가 채소 부문 최고농업기술명인으로 선정됐습니다.

김인남 명인은 농사를 과학적으로 짓는 것이 비결이라고 말했습니다.

김건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023년으로 오이 재배 42년째인 김인남 명인의 첫 일과는 재배온실의 생육환경을 확인하고 온도와 양분을 맞추는 겁니다.

특히 뿌리의 활성도를 높이기 위해 물은 반드시 데워 온수로 공급합니다.

◀김인남 농업기술명인 상주시 함창읍▶ 
"배지의 온도를 적정하게 유지해야 바른 생육을 할 수 있고 왕성한 흡수를 할 수 있습니다. 과학적이고 합리적,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농사를 지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경험치에만 의존하지 않고 스마트팜 안의 각종 센서를 통해 얻은 수치를 빅데이터로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1980년대 초 고향으로 돌아온 귀농인이기도 한 김인남 명인은 후배 귀농인 교육에도 적극 나서고 있고 오이 생산자 조직을 만들고 포장재도 바꿔 상주오이를 혁신했습니다.

◀김인남 농업기술명인 상주시 함창읍▶ 
"포장재를 개선하고 판매 방법을 바꾸는 그런 형식으로 법인을 운영해 소득차가 3배 가까이 나게 되었고···"

농촌진흥청은 김인남 명인을 비롯해 5명의 품목별 명인을 선정하고 다른 농업인들에게 전수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승진 농촌진흥청 농촌지도사▶ 
"명인들의 축적된 영농경험과 기술을 후계 농업인들에게 널리 전파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세미나, 심포지엄도 개최하고 명인들의 사업장을 현장교육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경북에서는 지금까지 사과, 마늘, 참외, 한우 등에서 5명의 농업기술명인이 배출됐습니다.

MBC 뉴스 김건엽입니다. (영상취재 차영우, 그래픽 황현지)

김건엽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