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연속보도] 코로나19 대구MBC 사회지역심층보도

[심층] 대전은 실내서도 마스크 벗는다는데···대구와 경북은?


◀앵커▶
전국적으로 코로나 확산세가 주춤하는 모양새를 보이면서 실내 마스크 해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대전시에서는 12월 중 정부가 결정을 내리지 않으면 2023년 1월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 자율화를 추진하겠다고 하면서, 여권 내부에서도 마스크 해제하라는 목소리가 높은데요, 김철우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먼저 마스크 해제 논란,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면서요?

◀기자▶
12월 2일 대전시가 12월 중 정부가 마스크 해제 결정을 하지 않으면 2023년부터 실내 마스크 의무화를 해제하겠다고 선언한 데 이어, 충청남도가 마스크 착용을 자율에 맡기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여기에다 권성동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SNS를 통해 미국과 유럽에서는 마스크를 전면 해제하거나 부분 제한하고 있다며 우리도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해야 한다면서 마스크 해제 논란에 가세했습니다.

심지어 정부가 마스크 착용 의무를 완화하는 것을 막을 법적 근거가 없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는데요,

질병관리청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이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장을 지휘할 수 있도록 규정돼 있다고 했습니다.

질병청은 또 지자체가 방역 조치를 완화할 때는 중앙정부와 사전협의를 거치도록 이미 중대본 회의에서 협의했다고 했습니다.

정기석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장도 마스크를 벗으면 감염은 늘 것은 뻔하고 하루 사망자가 50명이라며 2023년 1월 마스크 착용 해제는 반대했습니다.


◀앵커▶
코로나 확산세가 주춤하고 있다 보니 이런 논의도 나오는 것 아닌가요?

◀기자▶
11월부터 전국의 코로나 확진자 수가 하루 6만에서 7만 선으로 확산세가 다소 정체 수준을 보이고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지역 의료계에서는 달아오르는 마스크 해제 논의가 조금 이르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대구시의사회 간부이자 달서구에서 이비인후과를 운영하는 이준엽 원장의 말, 들어보시죠.

◀이준엽 이비인후과 원장▶ 
"독감 같은 경우는 한 달 전에는 일주일에 서너 명 나왔다면 요즘은 거의 하루에 최소 3명에서 많게는 7명, 10명까지 확진자가 나오는 추세입니다."

심지어 독감과 코로나가 동시에 걸리는 사례도 나오면서 병원을 찾는 코로나 환자 수도 여전히 줄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경북대병원 감염내과 김신우 교수의 말 들어보시죠.

◀김신우 경북대병원 감염내과 교수▶ 
"(코로나) 정점에 언제 도착할지 모르지만 유행이 없어진 상황이 아니라는 점이 첫 번째 마스크를 써야 되는 이유고요, 두 번째는 우리 사회에 약자들이 있어요. 노인, 항암치료 받는 사람, (장기) 이식 환자, 이런 분들은 아직도 응급실에 중증 폐렴으로 오거든요. 마스크를 써서 나를 감염 안 시키는 것이 그분들에게 전달 안 하는 방법이고."


◀앵커▶
그럼 대구시와 경상북도는 마스크 해제 논의에 대해 어떤 입장인가요?

◀기자▶
코로나 환자 수가 급격히 늘고 있지는 않지만 여전히 많은 수준이고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수가 줄지 않고 있다는 것을 가장 큰 원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대구·경북의 위중증 환자 수는 십여 명에서 스무 명 선이던 것이 최근 2주 사이 30명 대로 늘었고 사망자 수도 줄지 않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대구시는 방역 상황 봐가면서 중앙정부와 협의해서 결정하겠다는 입장이고 경북도는 시기상조라는 입장입니다.

박성수 경상북도 복지건강국장입니다.

◀박성수 경상북도 복지건강국 국장▶ 
"위중증 환자가 4백 명 대에서 460명대로 계속 오르고 있다는 것과 전국적인 사망자 숫자가 48명대에서 60명대를 유지하고 있다는 이 부분이 중요한 것이고 이것은 동시에 아직까지 숨은 감염자가 많다는 부분이고 새로운 변이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마스크를 일정 시기까지 유지해야 한다."

마스크 해제 논란은 여권을 중심으로 확산 중이지만, 전문가들과 방역 당국은 지역별로 방역체계를 달리하게 되면 코로나와 독감 확산에 효율적인 대응이 어려울 것이라고 걱정하고 있습니다.

김철우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