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7차 유행이 시작됐습니다. 개량 백신 접종 역시 시작됐는데요, 하지만 2가 백신 접종률은 10%에도 못 미치고 있다고 합니다. 대구와 경북의 접종률은 더 저조한 상황인데요, 2가 백신의 효과와 후유증 등에 대해 전문의에게 들어봤습니다.
김희석 전문의 (코로나 백신 접종 병원)
Q. 2가 백신 접종 분위기는?
과거 코로나 백신 접종할 때 비해서 신청자가 확실히 적습니다. 아마 새로운 2가 백신에 대한 불안도 있을 거고, 과거 백신을 맞았다고 해서 안 걸리는 게 아니다, 이런 거에 대해서 백신이 효과가 없다, 이렇게 생각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Q. 2가 백신 효과는?
백신이 현재 전체적인 사망률을 줄이고, 중증도율을 낮추는 데 기여한 것은 확실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변종에 효과가 있는 2가 백신이 나왔기 때문에 고령자를 중심으로, 면역 저하자들을 중심으로 이 백신을 빨리 맞아야만 또 다가오는 재유행에 대비하는 노력이 될 것 같습니다.
Q. 2가 백신 후유증은?
아직까지는 후유증에 대해서는 조사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런데 예상하기로는 과거에 맞았던 백신하고 거의 후유증은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Q. 시민들에게 부탁할 말은?
2가 백신은 변이에 확실히 효과가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는 전부 2가 백신을 맞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가오는 재유행을 대비해서 특히 면역이 좀 떨어지시는 분, 고령자 중심으로 빨리 하여튼 백신을 맞아야만 다가오는 재유행에 대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상편집 윤종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