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19억 원 횡령' 포항시 공무원 기소···배우자·지인도 공범 혐의

◀앵커▶
2023년 10월 포항시를 발칵 뒤집어 놓은 공무원 시유지 매각 대금 횡령 사건.

검찰이 사건 발생 5개월 만에 포항시 간부 공무원의 횡령 금액을 추가해 기소했습니다.

이 공무원의 공범으로 지목된 배우자와 지인도 모두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포항시의회는 재발 방지 대책을 찾고 있습니다.

박성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포항시 소유의 땅을 팔고 받은 돈을 가로챈 혐의를 받는 포항시 간부 공무원의 추가 범행이 확인됐습니다.

대구지방검찰청 포항지청은 17억 원 상당의 횡령 혐의를 추가로 밝혀내 기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공무원은 앞서 2023년 10월 시유지 매각 대금 2억 6천만 원을 가로챈 혐의로 구속 기소돼, 횡령 금액은 총 19억 원에 이릅니다.

검찰은 계좌 거래 내역 등을 분석해 불법 수익을 특정했으며, 수익은 모두 기소 전 추징보전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공무원의 공범들도 함께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검찰은 범행 사실을 알면서도 방조한 혐의로 공무원의 배우자를, 공무원으로부터 전달받은 횡령금을 자신의 계좌에 보관하던 중 약 4천만 원을 가로챈 혐의로 공무원의 지인을 각각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포항시의회 차원의 조사도 막바지에 이르렀습니다.

포항시의회 행정사무조사위원회는 3월 말 조사를 마무리하고, 감사원 감사 청구, 시스템 개선 촉구 등의 내용이 담긴 보고서를 작성할 계획입니다.

◀박희정 포항시의회 행정사무조사위원장▶
"시스템 개선을 많이 요구할 생각입니다. 인사, 감사 모든 부분에서 문제가 발견됐고 그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한편, 경찰은 시유지를 감정평가 금액보다 훨씬 낮은 금액으로 매각한 배임 혐의에 대한 조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MBC 뉴스 박성아입니다. (영상취재 노영석)

박성아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