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사회교육노동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방과 후 강사료, 8년째 제자리

◀앵커▶
요즘 초등학교는 정규 수업만 하는 게 아닙니다.


방과후활동의 비중이 매우 커지고 있죠,

특히 저학년 위주로 운영하는 돌봄교실은 갈수록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강사 처우는 10년 가까이 변하지 않고 있습니다.

조재한 기자가 보도합니다. 

 ◀앵커▶
2014년 대구의 한 초등학교 돌봄교실 특기·적성 프로그램 강사 공고입니다.

공예 교실 강사료로 시간당 2만 원이 책정돼 있습니다.

8년이 지난 2022년 대구의 한 초등학교는 돌봄교실 외부 강사에게 시간당 2만 5천 원, 또 다른 초등학교는 음악과 독서 놀이 강사료로 시간당 2만 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방과 후 강사노조에 따르면 대구 230여 초등학교 가운데 60% 이상의 학교가 특기·적성 강사료로 시간당 2만 원을, 나머지 학교도 대부분 2만 5천 원 이하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부산이나 광주 등 다른 지역에서는 시간당 3만 원을 넘거나 70분 기준에 4만 원 이상인 곳도 상당수 있습니다.

학교와 강사 계약을 1년 마다 갱신하지만 강사료는 여전히 8년 전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김진희 전국 방과 후 강사노조 대구지부장▶
"학교에서 강사들이 자기 목소리를 내는 게 너무 힘듭니다. 목소리를 못내요. 1년 계약인데 내년에도 또 하려면 할 수 없어요."

프로그램 선정이나 운영은 학교 자율에 맡기면서도 강사료에 대한 객관적 기준은 없습니다.

◀김경희 전국 방과 후 강사노조 위원장▶
"강사료에 대한 근거가 되는 기준이 안 나와 있거든요. 주먹구구식으로 학교별로 정하기보다는 교육청에서 기준을 제시해주면 좋겠습니다."

대구시교육청은 학교별 운영 방식에 따라 강사료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며 개선 방안을 찾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배미경 대구시교육청 방과 후 학교 담당▶
"프로그램 강사별 특성, 운영 시수, 수강 인원 등을 고려하여 학교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 자율로 결정하고 있습니다. 교육청에서는 물가상승률 및 인건비 상승률 등을 고려하여 강사료를 인상할 수 있도록 학교에도 안내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돌봄교실의 비중은 갈수록 커지고 있지만 정작 강사 처우는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어 교육 현장에서 갈등의 불씨가 되고 있습니다.

MBC 뉴스 조재한입니다. (영상취재 한보욱 C.G 김현주)

조재한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