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

대구교도소 이전 터 개발 입장차 좁혀질까?

◀앵커▶
대구 달성군의 숙원사업 중 하나인 대구교도소 이전이 2023년 하반기로 예정돼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 풀어야 할 숙제가 있습니다.

이전하고 남은 교도소 터를 어떻게 개발할지를 두고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겁니다.

달성군과 기획재정부가 3년째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는데요,

최근 달성군과 기획재정부가 후적지 개발을 위한 전담조직을 구성하면서 입장차가 좁혀질지 주목됩니다.

양관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대구 달성군 화원읍에 있는 대구교도소가 2023년 하반기쯤 하빈면으로 이전합니다.

이전 뒤 남은 땅을 어떻게 개발할지, 달성군과 기획재정부는 3년째 첨예하게 맞서고 있습니다.

우선 달성군은 이전 터를 공공시설로만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대구교도소 인근 주민들이 받은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문화공간을 조성해야 한다는 겁니다.

달성군은 국립 근대미술관을 이전 터에 유치하는 안을 밀고 있습니다. 

여의찮으면 복합문화예술 공간인 에이스파크를 조성하겠다는 복안도 갖고 있습니다.

달성군은 대구교도소를 관리하는 법무부가 현 부지를 공공시설로만 활용하는 조건으로 이전을 결정했다고도 주장하고 있습니다.

◀최재훈 대구 달성군수▶
"50년 이상 교도소로 개발에 제한이 됐고 지역 발전이 지지부진했던 피해를 이번에는 우리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100% 활용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기재부는 해당 부지를 위탁 개발하기로 정해, 달성군 안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위탁 사업자인 LH가 토지 조성 등 개발에 드는 비용을 회수해야 해, 부지 일부를 주택 용지로 조성한 뒤 민간에 매각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달성군 안과는 다르게 부지 일부에 민간 아파트가 들어섭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
"거기 개발을 통한 수익의 일부를 (LH가) 자기 비용을 상계 처리하고 나머지 부분은 국고에 납입하는 거거든요."

달성군이 이전 터를 문화시설로만 조성하려면 국유지를 모두 매입해야 해 쉽지 않습니다. 

결국 주택 용지를 어느 선까지 허용할지에서 타협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이전 터 개발을 위해 대구시와 달성군, 기재부, LH는 최근 전담 조직을 만들었습니다. 

이 전담 조직이 3년여간 끌어온 입장차를 좁힐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MBC 뉴스 양관희입니다. (영상취재 장성태, CG 김현주)

양관희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