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만나보니 대구MBC NEWS

[만나보니] 대구·경북, 진짜 통합하나?···시민·도민의 진짜 속마음은?

윤영균 기자 입력 2026-02-07 10:00:00 조회수 85

대구·경북 통합을 둘러싼 논의가 다시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행정 효율을 높이고 지역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는 기대가 있지만 정체성 훼손과 실질적 효과에 대한 우려도 만만치 않은데요. 과연 대구·경북 시도민들은 이 통합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요.

만나보니, 2월 3일 오후 대구의 관문, 동대구역 복합 환승 센터에서 대구·경북 시도민 32명에게 인터뷰를 요청했고, 그중 13명이 인터뷰에 응해줬습니다.

◀이미지 리포터▶
이곳은 대구의 관문인 동대구역 복합 환승 센터입니다. 만나보니, 오늘은 최근 이슈가 되는 대구·경북 행정 통합에 대해서 시도민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들어보겠습니다.

◀최ㅇㅇ 경북 구미시▶
여러 가지 생각이 있습니다마는 근본적으로는 찬성을 합니다. 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대구나 경북을 위해서는 통합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지금이 아마 제일 좋은 시기일 것 같아요. 지금 이렇게 이재명 정부 출범해서 통합 쪽으로 가닥을 많이 잡으시는 것 같은데 때가 있지 않습니까? 어차피 통합이 가야 할 길이라면 지금 이 시기를 안 놓치는 게 좋죠. 빠르면 빠를수록 좋을 것 같아요.

◀황백송 대구 수성구▶
지금 인구가 전국적으로 분산되고 자꾸 줄어드는 추세이기 때문에, 그리고 대구 사람들이 자꾸 중앙으로 자꾸 떠나니까, 그러니까 이제 흩어진 거를 한데 모으는 것도 하나의 방편일 것 같아서 그 점에서 찬성합니다.

◀최ㅇㅇ 대구 동구▶
예, 찬성이죠. 백 퍼센트. 그거는 찬성해야지. 경북에 조금 사각지대가 많잖아요. 그걸 해소하기 위해서 지금 통합하는 거거든요. 교통 문제도 있고, 원활하게 순환하게 잘 돌아가게 해서 통합하는 거거든요. 대구·경북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신공항도 빨리 개발해야 하고, 그런 문제도 있고. 통합하면 양쪽이 다 득 보는 거지 뭐. 개인이 하는 게 아니고 그것도 나라에서 하는 거기 때문에 꼼짝 못 하는 거지 뭐. 정부 말을 잘 따라 들어야지, 뭐 반대하는 사람이 바보들이죠.

◀ㅁㅁㅁ 경북 청송군▶
통합이라고 하는 건 있을 수 없다. 지금 뭐 이렇게 해도 10년 안에라도 하면 다행이다, 솔직한 얘기로, 말만 그러는 거고. 그리고 왜 그런가 하면, 예산이라는 게 있잖아요. 정부에서 몇 프로 주고 지방에 예산이 있어야 하는데, 대구시에 예산 없어서 못 하는데 어떻게 하나.

Q. 정부에서 연간 5조 원씩 4년 동안 지원을 해 주겠다고 했는데 여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ㅁㅁㅁ 경북 청송군▶
아, 통합이 되면, 통합이 되면, 아이고 참, 하려고 할 때는 무슨 말을 못 하고 뭘 다 못 하게 해주겠냐? 통합이 안 된다. 첫째는 뭐 5조를 주니 10조를 주니 그게 문제가 아니고 청송군하고 대구하고 내가 생각인데 나는 참 뉴스도 많이 보고 하는데 통합 자체가 안 됩니다, 그거는.

Q. 대구·경북 통합에 대해서 찬성하시나요?

◀김경우 대구 북구▶
저는 반대하는 것 같습니다.

Q. 반대하는 이유는 뭘까요?

◀김경우 대구 북구▶
아무래도 대구도 지금 사실 일자리가 많이 좀 없는 편이잖아요. 만약에 통합이 된다고 하면 경북 지역에 있는 청년들까지도 대구로 들어오면서 일자리를 찾으려고 할 텐데 그렇게 되면 일자리 찾는 게 점점 더 힘들어지지 않겠느냐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경북으로서는 아무래도 시로 묶이는 거라서 조금 더 좋아질 수는 있겠지만··· 글쎄요. 그게 장기적으로까지 과연 도움이 될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사실 지금도 대구에서의 청년 유출이 심하잖아요. 서울 혹은 경기도 쪽으로 유출이 심한데 사실 그게 합쳐진다고 해서 일자리가 더 늘어날 거라고 생각은 하지는 않고요. 그렇다고 하면 결국 지역 내에서 경쟁이 더 심해질 텐데, 그 5조가, 그 추가 예산이 과연 일자리를 찾지 못하는 청년들에게 도움이 될까 하는 그런 의문점이 많이 듭니다.

◀@@@ 대구 동구▶
단순히 공기업을 옮겨서 행정을 통합시킨다고 해서 장기적으로 뭔가 효과가 나올까? 이거는 좀 저는 의문이··· 효과가 전혀 없지는 않겠지만 대다수의 효과를 위해서는 사기업을 좀 더 지원하고 그게 더··· 공기업 옮기고 통합하고··· 그런데 그거 자체는 나쁘게 생각하지는 않아요.

◀최민준 대구 달성군▶
저는 경상북도랑 대구시랑 통합하면 좋을 것 같아요.

Q. 어떤 점이 좋을 것 같나요?

◀최민준 대구 달성군▶
통합하면 지원금 5조가 더 들어오니까 청년 취업이나 그런 개발에 대해서 좀 많이 쓸 수 있지 않을까, 예전보다 그래서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지원금을 받고 통합하면 5조 지원금이 들어온다고 하니까 청년 취업이나 다양한 방면에 대해서 좀 더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지 않을까 저는 생각합니다.

◀남가현 대구 동구▶
저는 찬성한다고 보면 될 것 같은 게, 왜냐하면 대구 사람도 지금 다 서울로 올라가는 상황이기도 하고 경북 사람도 다 올라가는 상황인데, 통합을 안 해버리면 사람 인구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좀 없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경북이랑 대구랑

그런데 통합이 됐었을 때 그냥 대구로 통합이 된 것도 아니고 경북·대구 이렇게 통합이 되는 거다 보니까, 아무래도 인구수가 유출이 좀 무뎌지지 않겠느냐는 생각에 찬성합니다.

청년 인구도 지킬 수 있다고 보죠. 왜냐하면 경북이나 대구나 다 어린아이들부터 어른들까지 다 있다 보니까 청년들도 같이 통합되지 않겠느냐는 생각이 들어요.

◀장재관 경북 김천시▶
예, 찬성합니다.

Q. 왜 찬성하시나요?

◀장재관 경북 김천시▶
그거는 대구, 김천, 경북도 통합이 되면 좀 잘 되고 그러므로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천 같은 경우는 인구는 많지만, 그 뭐 인력이나 뭐 이런 사람들이 노는 사람들이 많고 그러므로 발전이 좀 안 되겠나 싶어요.

◀*** 대구 동구▶
저는 통합이 되는 게 훨씬 좋을 것 같아요, 여러모로. 대통령, 정권도 바뀌었고 지금 대구·경북이 아무래도 보수 지역이니까 통합이 되는 게 낫다고 생각해요. 뭐 다른 데 통합이 됐다고 그래서 그게 따라서 하는 게 아니고 그냥 저희도 대구·경북도 요즘에 너무 어렵잖아요. 사는 게 통합이 돼서 더 잘 되길 바라요.

◀우종식 대구 동구▶
대구·경북은 그래도 통합돼야 좋고 합쳐야 좋지. 대전하고 충남도 지금 통합한다고 하잖아. 좋으니까 통합하는 거 아닌가. 싫으면 통합 안 하지. 맞잖아요. 그런데 촌에는 뭐 한 가지가 그게 있겠지. 시로 통합되면 뭐든지 좀 돈이 좀 더 안 들겠나, 그렇게 생각하겠지 뭐.

◀*** 대구 수성구▶
찬성하지요.

Q. 왜 찬성하세요?

◀*** 대구 수성구▶
아무래도 통합되면 발전이 되는 것 같아서 내 생각에 경북도 발전할 것 같아요.

◀정광환 대구 달서구▶
경북·대구 통합이요, 찬성하는 편입니다.

Q. 그 이유가 뭘까요?

◀정광환 대구 달서구▶
통합해야 안 되겠는가. 이유야 뭐 딴 거 있겠는가. 경제적으로 보나 뭐 경제 크게 달라질 건 없어도 그게 안 낫겠나 싶은 그런 생각이지 딴 거 있습니까. 

  • # 만나보니
  • # 대구
  • # 경북
  • # 대구경북행정통합

Copyright © Daeg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