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약손플러스 대구MBC NEWS

[약손+] 통증은 적게 회복은 빠르게 ‘맞춤형 재활 치료’ ②산업재해와 재활 치료

김은혜 기자 입력 2026-01-20 10:00:00 조회수 21

질병이나 외상 등으로 손상된 신체·정신 기능을 회복하거나 보완하는 재활 치료는 치료의 끝이 아니라 환자가 독립적인 일상생활로 돌아가는 필수적인 과정이자 시작인데요. 단순한 물리치료 개념을 넘어 영역이 넓어지고 중요성 또한 커진 재활 치료에 대해 근로복지공단 대구병원 재활의학과 전문의 정상아, 최용민 과장과 알아봅니다.

[이동훈 아나운서]
산업재해 환자들의 빠른 일상 복귀를 돕는 재활 분야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여러 가지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데도 불구하고 국내 산업재해 발생 비율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고요?

[정상아 재활의학과 과장]
그래프를 보면 파란색이 전체 재해율입니다. 전체 재해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고, 보라색은 사고로 인한 사망 인원을 나타낸 것으로 이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즉 전체적인 산업재해 발생은 증가하고 있지만, 사고로 인한 사망은 감소 추세에 있습니다. 

산업재해 유형을 보면 주로 떨어지거나 넘어지거나 혹은 물체에 끼이거나 부딪히거나 절단 등의 유형이 가장 많은데, 이처럼 작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와 관련된 유형이 가장 흔하고요. 최근에는 운전이나 배송으로 인한 교통사고나 무리하고 반복적인 업무로 인한 업무상 질병도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산업재해로 인해서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어려움뿐만 아니라 부상으로 생산 활동을 할 수 없게 되면서 경제적 어려움을 겪게 되는 분들이 많고 전체적으로는 사회적 비용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산재 근로자들의 직장으로의 복귀를 위해 적극적인 재활 치료가 필요합니다.

[오서윤 아나운서]
산업재해 근로자들이 장해를 가장 많이 입는 부위는 어디일까요? 

[정상아 재활의학과 과장]
발생 기전에 따라 다를 것 같은데요. 낙상이나 떨어짐으로 인해서는 족부나 발꿈치뼈, 척추의 골절이 흔하고, 작업 중 손가락의 끼임이나 베임으로 인해서는 손가락의 절단이나 골절도 흔히 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반복적인 작업 환경과 잘못된 자세로 업무를 했을 때 어깨 회전근개 파열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동훈 아나운서]
일반인들에 대한 재활 치료와 산업재해 환자들에 대한 재활 치료가 차이가 있나요? 

[정상아 재활의학과 과장]
산업재해는 대부분 사무직보다는 현장에서 일하는 근로 노동자들에게 많이 발생하고 재활 치료 이후에 다시 현장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산재 환자의 경우에는 조금 더 고강도의 훈련과 기능 회복을 요구하게 됩니다. 

(구성 서예림)

  • # 메디컬약손
  • # 재활치료
  • # 산업재해

Copyright © Daeg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