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사회 대구MBC NEWS

김민석 국무총리에게 듣는다···대구 AI 지원? TK 행정 통합? TK 신공항은?

권윤수 기자 입력 2025-07-08 18:00:00 조회수 3

◀앵커▶
김민석 국무총리가 7월 7일 취임을 가졌습니다.

김 총리는 국무총리 후보자 시절인 6월 대구 알파시티를 찾아 IT 기업인들과 만나기도 했는데요.

권윤수 기자가 김민석 국무총리를 만나 앞으로 국정 방향과 지역 정책 구상에 대해 들었습니다.

Q. 안녕하십니까? 며칠 전 대구의 정보통신기술, ICT 기업인들과 간담회를 가지셨습니다. 어떤 이야기 오고 갔나요?
이재명 대통령님이 대구·경북이 출신지이기도 하고, 저도 당에서 어떤 지도부에 있을 때 앞으로 계속해서 대통령님을 한편으로는 대신해서 대구·경북 지역을 계속 찾겠다고 했던 그런 약속을 지키는 의미가 있었는데요. 국가적으로도 큰 의미를 갖는 인공지능 산업의 집적 단지로서 알파시티의 어떤 발전 전략. 이런 것들을 꽤 허심탄회하게 말씀을 나눴습니다.

Q. '광주 AI 선도 도시' 계획···대구도 주력산업인데?
광주는 대구보다 먼저 뛰었죠. 사실 이미 몇 년 전에 해서 진도가 상당히 나가 있는 곳이고 대구는 이 알파시티가 인프라는 되어 있지만 어떻게 보면 출발이 좀 늦었죠. 그렇지만 광주나 대구나 다 다른 도시들에 비하면 그래도 또 조금 더 먼저 뛴 측면이 있는 거 아닙니까? 그리고 대구는 또 대구가 갖고 있는 장점과 특색이 있고, 그걸 잘 살려가야 되기 때문에 국가 전체적으로 보면 국가 전체가 'AI' 인공지능을 향해서 달려가야 할 때, 광주는 광주대로, 대구는 대구대로, 또 다른 곳은 다른 곳대로, 예를 들어 수도권도 그런 특색을 살리는 어떤 발전 전략을 당연히 세워야 한다고 봅니다.

Q. 대구·경북 행정 통합 등 '메가시티' 전략은?
세계적인 추세는 뭔가 좀 '광역경제권화'하는 추세인 것은 현실이고, 그런데 그것을 할 거냐 말 거냐에 대한 선택은 지역 주민의 선택이고, 그 문제는 대구·경북, 경북·대구 주민 내지는 학자들 또 리더들이 잘 지혜를 모으셔서 어떤 방향을 정리하면 그걸 중앙 정부는 당연히 그런 주민들의 민주적 요구에 맞춰서 또 국가의 방향에 맞춰서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다만 저는 개인적으로는 행정 통합을 하든 안 하든 실질적인 이 '광역경제권화'하면서 갖는 이점들을 충분히 고려하면서 갈 때가 됐다. 왜냐하면 딴 데가 그렇게 가니까.

Q. 대구·경북 신공항을 추진하고 있었는데 이재명 대통령도 추진하겠다 약속하셨거든요. 가덕도 신공항이랑 또 맞물려서 엄청난 재원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 이게 큰 문제로 지금 떠올랐거든요?
만만한 문제가 아니죠. 부산·경남 지역의 가덕 신공항 문제가 오래됐고, 사실 그조차도 지금 진도가 잘 안 나가는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해서 난제가 되어 있거든요. 그런데 지금 이제 이 대구·경북 지역의 또 신공항도 사실은 우리가 큰 어떤 광역적 경제권들이 발달하는 데 있어서 굉장히 중요하잖아요. 군 공항 문제가 잘 이렇게 환치하고 이런 문제가 있어서 큰 방향은 국가도 또 지역도 그렇게 방향을 가자고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더 구체적인 수준 또 재원의 배분 이런 거는 한다는 전제하에서 최대한도로 지혜를 짜야죠.

Q. 국무총리로서 주력할 분야는?
외교, 통상, 에너지의 문제 해결에 대통령의 시간과 노력이 집중될 것이라고 봅니다. 최소한 한 6개월 그 기간 동안에 여러 가지 국정에 빈틈이 없도록 잘 이렇게 보좌하고. 특히 저는 사회적인 난제 국가적인 난제들 가운데 이제는 청년을 주체로 세워야 하는 문제들이 있다고 봅니다. 청년들이 주체로 되는 어떤 플랫폼을 세우는 문제, 가령 연금이니 결혼이니 부동산이니 이런 등등을 다 해결해 가지만 특히 미래 세대의 주인이 될 청년의 관점에서 이걸 풀게 하는 그 방법들 이런 한 서너 가지를 조금 주로 제가 챙기고. 약자의 눈으로 국가의 정책들을 잘 풀어가는 그런 것들을 챙기는 그런 대통령의 국정 방향을 실현하고 보좌하면서 민심과 민정을 살피는 참모장 그 역할을 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우리 대구 시민께 하시고 싶은 말씀 있다면?
새로운 정부가 출범할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감사하고요. 또 저희는 선진국 초입에 있는 상황에서 내란이라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을 맞아서 잠시 주춤했지만, 모두가 힘을 합쳐서 다시 또 극복하고 선진국에 안착할 수 있다고 보고요.
대구·경북은 해방 이후에 그래도 계속 국가 권력 창출의 중심이 되어 왔던 지역이기 때문에 더구나 이재명 대통령은 대구·경북 출신 아닙니까? 그러니까 더 많이 성원해 주시고, 최소한 한 2년 이상은 집중해서 정부가 잘 일할 수 있도록 정부 여당의 든든한 지원군으로 도와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Q. 고맙습니다.

(영상취재 이승준 장성태)

  • # 김민석
  • # 국무총리
  • # 김민석총리
  • # 김민석대구
  • # 대구알파시티
  • # IT도시
  • # 김민석대담

Copyright © Daeg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권윤수 acacia@dgmbc.com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