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정치정치 일반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정치대구MBC 뉴스투데이 정치

경북 상주시장 주민소환 '각하'···갈등 봉합 과제

◀앵커▶
경북 상주시 신청사 건립을 둘러싼 논란이 시장에 대한 주민소환으로 번졌는데요.

결국 청구 서명인 수 부족으로 각하됐습니다.

해를 넘기기 전에 매듭은 지어졌지만 진통이 컸던 만큼 갈등 봉합이 새로운 과제로 남았습니다.

김건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경북 상주시장 주민소환을 추진한 범시민 연합이 선관위에 제출한 청구 서명인 수는 1만 4,444명.

이 가운데 6,900여 명이 무효 판정을 받아 열흘간의 보정기간이 주어졌지만 결국 유권자의 15%로 규정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각하됐습니다.

범시민 연합은 일단 주민소환의 문턱이 너무 높다며 제도 개선을 요구하기로 했고 내부 논의를 통해 입장을 최종 정리할 방침입니다.

◀임부기 공동대표 범시민 연합▶
"관변단체들이 떠들고, 이장들이 압력을 넣고 시민들 서명만 받으면 되는 줄 알았더니 검열도 많고 여러 가지 제약이 많아요"

상주시장 주민소환은 신청사 건립에 대한 입장 차이에서 비롯됐습니다.

상주시는 지은 지 35년 된 현 청사가 낡고 노후한데다 업무공간도 부족하다며 신청사 건립 추진위를 꾸려 2023년 5월 건립 부지를 확정·발표했습니다.

◀강영석 상주시장(2023년 5월 10일 발표)▶
"상주시 통합 신청사 건립 부지로 3개 후보지 중 현 청사 인근인 낙양동 구 잠사곤충사업장 일대를 최종적으로 결정했습니다."

주민소환을 추진한 범시민 연합은 절차에 문제가 있고 청사를 300미터 옮기는데 예산 1,300억 원을 투입하는 것은 세금 낭비라며 반대 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지역사회는 찬반으로 갈렸고 선관위마저 공정성 시비에 휘말리기도 했습니다.

뒤늦게 지역 정치권이 나섰지만 합의 안 된 내용을 극적 타결로 부풀려 발표하는 바람에 사태가 악화하기도 했고 시의회는 아무런 중재 역할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 사이 지역사회 갈등은 계속 커졌습니다.

◀유희순 단장 상주시민의정참여 단장▶
"우리 지역의 이런 갈등들을 해소해야 할 위치에 있는 지역 정치권은 속수무책, 강 건너 불구경하듯 손을 놓고 있는 게 안타깝고요."

강영석 상주시장은 2023년 11월 시정연설을 통해 신청사 건립 의지를 재천명했고, 이번 각하 결정으로 더욱 힘이 실리게 됐습니다.

그동안 3번이나 무산됐던 상주시 신청사 건립은 우여곡절 끝에 추진으로 매듭이 지어졌지만 지역사회 갈등을 봉합해야 하는 새로운 과제도 떠안게 됐습니다.

MBC 뉴스 김건엽입니다. (영상취재 최재훈, 그래픽 황현지)

김건엽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