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기업인 사면에 지자체가 왜 나서나···"시대착오적 행태"

◀앵커▶
포항시가 미공개 정보를 통해 11억 원의 부당 이득을 챙긴 혐의로 구속된 이동채 에코프로 전 회장을 구명하자는 서명운동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나 논란입니다.

공공기관이 경제적인 측면만 부각해 중대 범죄자의 구명 여론을 조성하고 그 과정에서 공무원을 동원한 건 시대착오적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장성훈 기자입니다.

◀기자▶
포항상공회의소는 최근 한 달 동안 이동채 에코프로 전 회장의 사면을 촉구하는 범시민 서명운동을 벌였습니다.

이 전 회장의 구속이 포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인 이차전지 산업에 위기로 작용한다는 인식에 따른 것으로 포항시에도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강덕 포항시장은 연초 경제단체 신년회에서 이 전 회장의 사면과 범시민 서명운동을 촉구하는 취지로 발언하기도 했습니다.

포항시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서명 장소를 제공하고 서명운동을 독려하는 공문과 함께 목표치까지 할당했습니다.

지역 경제를 위해서라지만 대법원에서 징역 2년 형이 확정된 중대 범죄자의 사면 활동에, 지자체가 조직적으로 개입한 건 여러모로 부적절하다는 지적입니다.

포항시의회 김은주 의원은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이번 일은 공직사회의 중립성을 훼손한 중대한 문제라며 이강덕 포항시장의 사과를 촉구했습니다.

◀김은주 포항시의원 ▶
"이강덕 시장님께 묻겠습니다. 포항시의 이차전지 특화단지 조성 사업이 주가 조작으로 구속된 전 회장 없이는 불가능합니까? 경제 사범을 사면해서 경제를 살리겠다는 것이 지금 말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이와 관련해 공무원 노조 게시판 등 공직 사회 내부에서도 반발과 자성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김무윤 전국공무원노조 포항시지부장▶
"포항상공회의소의 협조 요청으로 실시됐지만 포항시의 경제적인 측면만 고려하고 직원들의 정서적인 측면은 전혀 고려되지 않은 정책 결정에 아쉬움을 표합니다."

포항시는 상공회의소에서 받은 서명 독려 공문을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전달했다며, 서명 실적을 위해 지역별로 목표치를 할당한 사실도 인정했습니다. 

한편 포항상공회의소는 범시민 서명운동에 포항에서만 15만 명이 동참했으며, 조만간 대통령실 등에 전달해 이 전 회장의 조속한 사면을 요청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 뉴스 장성훈입니다. (영상취재 최현우)

장성훈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