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사회환경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고리 원전의 69배···월성원전 핵폐기물 어쩌나

◀앵커▶
월성원전은 고리원전보다 수십배 더 많은 고준위 핵폐기물이 발생합니다.


그런 만큼 월성원전은 최근 국회에서 발의한 특별법의 영향권에 놓여 있는데요,

특히 설계 수명 만료까지 앞두고 있어서 핵폐기물 처리를 두고 지역에서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장미쁨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경주 월성원전 2, 3, 4호기는 각각 1996년과 1997년, 1999년부터 가동을 시작했습니다.

오는 2026년부터 차례로 설계수명 30년이 끝나는데, 한수원은 아직 정부에 수명 연장 관련 서류를 접수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정부가 노후 원전의 수명 연장을 적극적으로 밝힌 만큼, 월성원전도 수명 연장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입니다.

◀김해창 경성대 환경공학과 교수▶
"(수명 연장 절차는) 한수원 이사회에서 결정하고, 원안위에서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고 되면 추진하는 그런 일종의 행정절차 수준이기 때문에, 국회 입법 과정이라든가 그것도 아니고, 현재로서는 법적으로는 주민투표라든가 이런 것은 따로 돼 있지 않기 때문에"

문제는 수명 연장을 할 경우 발생하는 고준위 핵폐기물의 부담입니다.

이미 월성원전은 중수로 핵연료의 농축도 때문에 다른 원전보다 고준위 핵폐기물을 훨씬 더 많이 생성합니다.

한수원에 따르면, 월성원전의 사용후핵연료 저장량은 모두 48만 8천 8백여 다발로, 두 번째로 많은 고리원전에 비해서도 무려 69배나 더 많습니다.

◀이정윤 원자력 안전과 미래▶
"그만큼 중수로 원전에서 사용후핵연료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현재 (습식) 저장조도 다 차 있고, 건식 저장으로 옮겨서 맥스터로 저장하고 있지만 그 부지도 충분치 않아서 앞으로 수명 말기까지 다 운전했을 때 그 부지로도 충분히 커버가 될지"

환경단체와 주민들은 현재 정부가 고리 2호기 수명 연장을 추진하는 등 수명 연장이 거의 확실한 상태에서, 급격히 늘어날 고준위 핵폐기물을 떠안을 수는 없다는 입장입니다.

실제로 국회에 발의된 특별법안을 살펴보면 여당이 발의한 2건의 법안은 수명연장 이후 발생하는 핵폐기물까지 해당 원전 지역에 저장하도록 했습니다.

주민들이 고준위 핵폐기물 특별법안에 반대하는 이유도, 법에 따라 지역에 들어서는 저장시설의 규모나 정확한 용량을 아직 전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상홍 경주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
"(특별법이 통과되면) 법적으로 (핵 처분장을) 만드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공청회 등의 절차만 거치면 건설할 수 있는 그러한 시설물이 되기 때문에 주민들이 이 부분에 대항하는 데 있어서 많은 한계가 생긴다. 주민들의 저항권을 거세하는 법이 아닌가"

이미 상당량의 고준위 핵폐기물을 쌓아둔 데다 설계 수명 만료까지 앞두고 있는 월성원전.

지난 반세기 동안 사용후핵연료에 대한 뚜렷한 해법이 없는 상태에서 원전 지역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MBC 뉴스 장미쁨입니다. (영상취재 최현우, CG 최형은)

장미쁨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