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정치정치 일반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정치대구MBC 뉴스투데이 정치

영남의 임미애·호남의 조배숙···지역주의 타파는 언제쯤?

◀앵커▶
22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은 대구·경북 지역구 당선인을 한 명도 배출하지 못했습니다.

비례대표로만 1명이 국회에 입성하게 됐는데요. 

거꾸로 호남에서는 국민의힘의 지역구 당선인이 한 명도 없습니다.

호남 역시, 국민의미래로 비례대표 의원 1명을 배출해 그 구도가 대구·경북과 유난히 닮아있습니다. 

골이 깊어진 지역주의는 언제쯤 타파할 수 있을까요?

보도에 권윤수 기자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불모지 중 불모지 대구·경북에서 지역구 당선인을 한 명도 배출하지 못했습니다.

대구 12곳 중 8곳, 경북 13곳 중 11곳에 후보를 냈지만 대부분 20%대의 득표율을 얻었을 뿐입니다.

대구 수성구갑 강민구 후보 30%, 경북 구미시을 김현권 후보 33% 득표해 그나마 선전했습니다.

진보 계열의 유일한 당선인은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로 뽑힌 임미애 전 민주당 경북도당 위원장입니다.

농업인이기도 한 임 당선인은 의성군 의원을 시작으로 정치에 입문해 경북을 떠나지 않고 끊임없이 주민의 마음을 두드렸습니다.

◀임미애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당선인▶
"제 정치의 출발이 또 지역이고 그러다 보니 대구·경북의 민주당 그리고 민주적 진보 세력들의 목소리를 좀 제대로 내는 정치인이 되겠다는 각오가 있고요."

영남에 임미애가 있다면 호남에는 조배숙이 있습니다.

호남은 대구·경북과 반대로 국민의힘 지역구 당선인이 한 명도 없고,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당선인이 한 명 있습니다.

전북 전주시을에서 20% 득표한 정운천 후보를 빼고, 국민의힘 호남 후보들은 득표율이 10% 안팎에 머물러 특정 당 선호도가 더욱 짙습니다.

이런 가운데 유일하게 여당 의원으로 이름 올린 조배숙 당선인의 어깨가 무겁습니다.

◀조배숙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당선인▶
"호남권의 유일한 국민의힘의 여당 의원으로서 정부 여당과 이제 소통하면서 산적한 여러 가지 현안을 해결하고"

수십 년간 이어져 온 지역주의는 언젠가 없애야 하는 모두의 숙제입니다.

선거제도 개편 같은 외력에 의한 변화가 지역주의 타파를 앞당길 수 있지만, 부산의 전재수 민주당 당선인처럼 지역 밀착형 인물을 키워내는 것도 중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강우진 경북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전재수 당선인은) 지역 밀착형 후보로서 경쟁력을 확보했는데요. 대구·경북은 임미애 의원 같은 지역에서 살아남는 모델을 만들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정반대의 색깔로 묘하게 서로 닮아있는 영호남에서 10%에서 많게는 30%의 다양한 의견과 기대를 반영할 주민 대표가 선출될 수 있도록 정치권의 노력이 절실합니다.

MBC 뉴스 권윤수입니다. (영상취재 윤종희, 김종민(전주) | 그래픽 이수현)

권윤수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