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이나 사고로 인한 외상 등으로 손상된 신체·정신 기능을 회복하거나 보완하는 재활 치료는 치료의 끝이 아니라 환자가 독립적인 일상생활로 돌아가는 필수적인 과정이자 시작인데요. 단순한 물리치료 개념을 넘어 영역이 넓어지고 중요성 또한 커진 재활 치료에 대해 근로복지공단 대구병원 재활의학과 전문의 정상아, 최용민 과장과 알아봅니다.
[오서윤 아나운서]
재활 치료가 다루는 분야는 저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다양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산재 환자의 재활을 위해 신체 부위에서 어떤 부분을 좀 더 중점적으로 다루는지부터 설명해 주실까요?
[정상아 재활의학과 과장]
근골격계 재활 치료의 유형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공통적으로는 다차원적인 기능 평가를 시행하게 되는데요. 이는 관절의 가동 범위나 근력, 근지구력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후에 어깨, 상지, 수구, 허리, 경추, 하지, 절단 등 환자의 부상 부위에 따라서 집중 재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어깨 및 상지 집중 치료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어깨와 팔꿈치를 포함한 부위의 골절이나 근육, 인대, 신경의 손상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하고, 관절의 운동 범위와 근력, 통증에 대해 평가합니다.
그리고 환자에 맞게 관절 운동 범위 향상과 근력 향상을 목표로 운동을 하고 통증 조절을 위해서 재활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환자 개인적으로 기구 운동을 하실 수 있도록 치료사가 1대 1로 교육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수부 집중 재활 치료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손목과 손가락을 포함한 수부 부위의 골절이나 손상이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게 되고, 다차원 수부 평가에서 관절 운동 범위와 근력, 수부 압력과 쥐기나 잡기 등 수부 동작과 수부 기민성에 대한 평가를 종합적으로 하게 됩니다.
그리고 환자에 맞는 관절 운동 범위 향상과 근력 향상, 또한 작업 치료실에서 과제 지향적인 활동과 미세 동작에 대한 훈련을 같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척추 집중 치료는 추간판 탈출증이나 신경근병증 혹은 척추의 골절을 포함하여 경추나 허리에 손상이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시행하며, 다차원 평가에서 허리나 경추의 관절 운동 범위나 근력, 근지구력에 대해 평가하게 됩니다. 이후 환자에 맞추어서 관절 운동 범위와 근력, 근지구력 향상을 목표로 1대 1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 집중 치료는 골반을 포함하여 고관절과 대퇴, 슬관절(무릎), 하퇴, 발목 관절, 족부에 손상이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며, 관절 운동 범위와 근력 그리고 균형과 보행 능력에 대한 평가를 먼저 시행하고 환자에 맞추어서 관절 운동 범위 향상과 근력, 근지구력 향상을 목표로 1대 1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행 훈련도 같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구성 서예림)
- # 메디컬약손
- # 근골격계
- # 재활치료
- # 재활의료
Copyright © Daeg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