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서 뼈가 약해지고 작은 충격에도 골절이 생기기 쉬운 관절, 그중에서도 인체의 기둥 역할을 하는 고관절 건강이 무너지면 일상생활에도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골반과 다리를 연결하고 하체의 움직임에 중요한 역할을 ‘고관절’ 건강 관리와 치료에 대해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송석균 교수와 알아봅니다.
[시청자]
장거리 운전을 하면 오른쪽 고관절 부위에 통증이 온다는데 사실인가요?
[송석균 정형외과 교수]
사실입니다. 장거리 운전은 오랫동안 한 자세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고관절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좌석의 위치가 신체 구조와 맞지 않거나 적절한 자세로 운전하지 않게 된다면 오른쪽 고관절에 특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거리 운전을 하실 때에는 중간중간 쉬어가거나 적절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적절한 자세에 대해 말씀드리면 엉덩이를 좌석 깊숙이 넣고 허벅지 전체로 앉는다는 느낌으로 앉아서 운전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김혁 리포터]
원인을 알 수 없는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해 왔고 평소에 무거운 물건을 들지도 않았는데, 대부분의 그런 분들이 혹시 고관절의 문제가 아닌지 의심하는 분들도 있거든요. 고관절과 척추 통증 사이에 연관성이 있을까요?
[송석균 정형외과 교수]
네, 있습니다. 허리 통증으로 종종 내원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고관절 질환 같은 경우에는 고관절 주변의 통증으로 인해서 주변 근육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대표적인 부위가 바로 허리 근육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고관절 질환은 허리뿐만 아니라 엉치에도 통증이 있을 수 있고 사타구니 통증과 특히 고관절을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겠습니다.
[김혁 리포터]
그럼 이유도 알 수 없이 허리가 아프다는 생각이 들면 이게 고관절의 문제인지 척추 자체의 문제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빨리 내원하는 게 좋겠군요.
[송석균 정형외과 교수]
네, 맞습니다. 빨리 내원하셔서 적절한 신체 진찰과 검사를 통해서 어느 부위의 문제인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김혁 리포터]
한쪽 고관절이 골절되면 반대쪽에 있는 고관절도 골절될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진다고 하던데, 맞나요?
[송석균 정형외과 교수]
고관절 골절은 대표적인 골다공증성 골절입니다. 골다공증은 전신 질환이기 때문에 한쪽의 뼈가 약하면 전신에 있는 뼈가 다 약하다고 생각할 수가 있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관절 골절이 발생하면 특히 골다공증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김혁 리포터]
고관절 골절은 골다공증도 한번 고민해 봐야 하는 거네요.
[송석균 정형외과 교수]
네, 맞습니다. 대부분의 고관절 골절이 골다공증성 골절이기 때문에 젊거나 건강한 뼈에서는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관절 골절이 발생한 경우에는 골다공증에 대한 검사와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김혁 리포터]
고관절도 인공 고관절 수술이라는 게 있습니까?
[송석균 정형외과 교수]
고관절이 많이 망가진 경우에는 인공관절 수술을 하셔야 합니다.
[김혁 리포터]
그렇다면 특히 중심이고 지탱해 줘야 하는 관절이다 보니까 충분한 휴식과 안정이 필요하겠네요?
[송석균 정형외과 교수]
네, 고관절 수술하고 나서 당일과 다음 날 정도는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하지만 수술 후 2일이 지나면 통증이 많이 감소하기 때문에 그때부터는 보행 연습을 시작하는데, 처음에는 워커나 목발을 이용하여 체중 부하를 차츰 늘려주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또한 근육 운동이 굉장히 중요한데, 초기에는 등척성 운동이라고 하여 근육의 길이는 유지되면서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김혁 리포터]
고관절에 인공 관절을 넣었다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다는 걸 한 몇 개월 정도, 몇 년 정도 걸릴까요?
[송석균 정형외과 교수]
저는 환자에게 수술 후 3개월까지는 지나친 활동이나 운동은 삼가시라고 말씀드립니다.
[김혁 리포터]
그 뒤로는 편안하게 일상 생활하는 데 무리가 없나요?
[송석균 정형외과 교수]
3개월이 지나면 대부분 불편함 없이 잘 지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구성 이수민)
- # 메디컬약손
- # 고관절
Copyright © Daeg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